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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부산시-울산시, ‘부산~양산~울산광역철도 예타통과’ 건의

경부울 3개 시도 국장,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방문 건의

 

[아시아통신] 경상남도는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와 함께 부울경을 하나로 연결하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박성준 경상남도 교통건설국장은 부산광역시 임경모 도시혁신균형실장, 울산광역시 김석명 교통국장과 함께 12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인 이 사업의 조속한 통과를 강력히 건의했다.

 

경남·부산·울산 지역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불균형 발전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한 과제다.

 

2025년 4월 기준 경부울의 총인구는 약 760만 명이다. 수도권 다음의 인구 규모에도 불구하고, 최근 10년간 약 50만 명이 감소하며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실정이다.

 

이에 3개 시도 국장은 “수도권 집중과 비수도권 공동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지방소멸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철도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망 확충이 필수적이다”라며,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조속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차질 없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반영된 이후, 2023년 6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해 올해 6월쯤 결과 발표가 예상된다.

 

이 노선은 경부고속선 울산역에서 신복 교차로를 거쳐 양산(웅상)을 경유해 부산(노포)까지 연결한다. 부산 1호선, 양산선, 울산 1호선, 정관선 등 기존 4개 도시철도와 연계를 통해 웅상지역의 광역 접근성은 물론, 도내 산업·물류·교통축 개선과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경남도의회는 ‘경부울 광역철도 조기구축 대정부 건의안’을 발의했고 지역 국회의원도 공동기자회견과 특별법 발의 등으로 힘을 보태며,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편, 경남이 중심이 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는 김해(진영)에서 양산(북정,물금)을 거쳐 경부고속선 울산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했으며,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부울경이 힘을 합치기로 했다.

 

박성준 도 교통건설국장은 “부산~양산~울산 및 동남권순환 광역철도는 부울경을 하나로 연결하는 핵심 교통망이자 수도권에 맞설 광역 경제권의 시작점으로 시도민의 교통 불편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경부울의 미래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 될 수 있도록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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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동행지원’ 업무협약 체결
[아시아통신] 안양시와 IBK기업은행이 관내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 자금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동행지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시청 3층 접견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백창열 IBK기업은행 CIB그룹 부행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낮춰주기 위한 것으로, 시와 IBK기업은행이 3년간 총 300억원 규모의 대출자금을 조성한다. 시는 대출금리의 1.5~2%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며, IBK기업은행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경기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대출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를 최대 1.2%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은 기존의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더해 보증료 지원까지 받게 돼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지원대상 기업은 관내 중소기업 중 제조업, 지식·정보서비스업 등 563개 업종이며, 원자재나 부자재의 구입·제품의 생산·시장 개척·기술 개발·인건비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용도로 대출하는 경우이어야 한다. 기업당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 지원 기간은 최대 3년이다. 협약은 올해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