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통신 송신화 기자 | 세계 최초로 수입을 주제로 한 국가급 박람회인 국제수입박람회(CIIE)가 올해로 4회째를 맞는다. '제4회 CIIE'의 개최지인 상하이에서 유독 눈에 띄는 '핫 플레이스'가 있다. 바로 100년 전통의 난징루(南京路)에 위치한 다바자(大巴扎·정기적으로 열리는 전통시장)다. 이곳에는 CIIE에 출품된 제품이 모여 있어 명소가 됐다. 터키 출신인 라마잔은 이곳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외국인 중 한 명이다. CIIE 개막이 곧 다가오자 라마잔은 지난해 박람회에서 연을 맺은 바이어에게 출품 상품을 보내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라마잔은 2018년 제1회 CIIE에 참여하기 전만 해도 판매 제품이 10여 종류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수십 종류, 수천 개 제품으로 확대됐다면서 연간 매출액도 100만 위안(약 1억8천468만원)에서 1천만 위안(18억4천680만원)으로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라마잔은 중국 시장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상품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예를 들면 터키 여성이 선호하는 '큰 가방' 대신 중국 여성이 선호하는 '미니백'을 수입하는 식이다. 현재 그가 수입하는 핸드백의 스타일 및 도안은 대부분 중국 시장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들이다. 라마잔은 난징루에서 사업을 하면서 중국 소비자의 취향을 점차 파악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하이난(海南) 등지에 더 많은 매장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쑨청하이(孫成海) 중국 국제수입박람국 부국장은 오는 5일 개막할 이번 박람회에 '일대일로' 주변국가 50개와 600여 개 기업이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