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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민생회복 소비쿠폰 현장 방문

소비쿠폰 지급현장 점검, 신청·지급 과정에서 주민 불편 없도록 당부

 

[아시아통신]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4일차인 7월 24일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1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소비쿠폰 신청・지급 과정에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요청하고,

 

이어 인근 전통시장을 찾아 소비쿠폰 사용처 홍보와 지역경제・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가치소비’의 확산 협조를 당부했다.

 

먼저, 윤 장관은 시흥1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지역 주민의 대기 장소, 신청 접수 창구, 지급 절차, 선불카드 물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현장의 지방자치단체 담당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윤 장관은 사각지대 없이 모든 주민이 빠짐없이 소비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해달라고 당부하며,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장애인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접수하는 ‘찾아가는 신청’의 적극적・선제적 운영을 요청했다.

 

또한,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주민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고령자가 많은 만큼 폭염에 대비한 안전조치 차원에서 충분한 실내 대기공간 확보를 요청했다.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선불카드 권종 금액 표기, 카드 색 구분 등으로 인해 취약계층이 노출되는 문제도 있었던 만큼, 국민 안전과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며 신청·지급수단, 안내·홍보 문구 등 소비쿠폰 과정 전반에 국민 불편이 없도록 세심한 배려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으로, 윤 장관은 인근 전통시장인 비단길 현대시장을 찾아 그간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은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소비쿠폰 사용처 홍보와 소비쿠폰을 통한 ‘가치소비’의 확산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윤 장관은 소상공인 매장에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스티커를 직접 부착하며 사용처에 대한 홍보를 독려하고, 시장의 상인들에게 주민이 소비쿠폰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편이 없도록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시장 상인들이 겪는 매출 부진 등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소비쿠폰을 계기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소비 활성화 대책 마련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윤호중 장관은 “오늘 소비쿠폰이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을 생생히 체감할 수 있었다”며, “소비쿠폰을 통한 지역경제 회복의 긍정적인 기운이 내수 진작과 지역 상권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가적 소비진작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쿠폰의 신청・지급, 사용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애쓰는 지자체 공무원들에게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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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백사마을 사회통합 상징공간으로 재탄생"… 3178세대 차질없이 공급
[아시아통신]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화) 오전 10시,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렸던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노원구 중계본동 30-3번지 일대)’을 방문해 철거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주택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백사마을은 1960년대 도심 개발로 청계천‧영등포 등에서 살던 철거민 1,100여 명이 불암산 자락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이다. 지난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년 국내 최초 주거지보전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분양주택과 임대주택 분리 이슈와 열악한 지역 여건으로 인한 낮은 사업성, 사업자 변경 등을 겪으며 16년간 답보 상태였다. 주거지 보전은 저층 주거지 등 동네 일부를 보존하고 아파트와 주택을 결합하는 형태 재개발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낮아진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 됐다. <주거지보전용지→공동주택용지, 사업성 보정계수, 용도지역 상향 등 사업성 대폭 개선> 이에 서울시는 SH와 함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거보전용지’를 ‘공공주택용지’로 변경하고,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에 대한 소셜믹스로 세대통합,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용도지역 상향 등 과감한 규제 혁신을 통해 사업성을 대폭

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