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통신] 국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의 해외 OEM(주문자 위탁 생산) 제품 판매 비중이 3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지혜 의원(의정부시갑)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공영홈쇼핑 전체 판매액 대비 해외 OEM) 제품 판매 비중은 12.38%로,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도별 해외 OEM 판매 비중은 ▲2020년 13.01% ▲2021년 11.16% ▲2022년 8.66%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지난해 10.3%, 올해 12.38%로 집계되며 지속해 증가했다.
올해 8월 기준, 공영홈쇼핑에서 판매한 해외 OEM 제품 판매액은 647억 2,9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중국 제품이 479억 1백만 원으로, 전체 해외 OEM 제품 판매액 대비 74%에 달했다. 이어 베트남 20.24%, 인도네시아 2.4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2018년 공영홈쇼핑은 설립 목적과 맞지 않다며 해외 OEM 제품 배제를 시행했으나, 시행 1년 만에 OEM 상품 판매 확대를 하도록 정관을 변경해 정권 눈치 보기식 경영 방식에 대해 지적받은 바 있다.
박지혜 의원은 “공영홈쇼핑은 공익적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인 만큼 국내 제조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라고 지적하며, “국내 중소기업 상품 발굴에 힘써 해외 OEM 제품과 국내 생산 제품 판매 비율이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영홈쇼핑은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 만큼 국내 중소기업 판로개척이라는 목표를 잘 이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