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일(현지시간) 아스타나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거행한 환영행사에 참석했다. 시 주석이 탄 차량이 대통령 관저에 도착하자 토카예프 대통령이 열렬히 맞이했다.
카자흐스탄 공군 전투기 6대가 대통령 관저 상공을 비행하며 중국 국기를 상징하는 붉은색과 노란색 연기를 내뿜으며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춰 시 주석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을 환영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시 주석을 위해 성대한 환영행사를 마련했다. 웅장한 대통령 관저 홀에는 의장대가 위풍당당하게 서 있었다. 양국 정상은 각각 상대의 수행인사 한 명 한 명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양국 정상이 사열대에 올라서자 군악대가 중국∙카자흐스탄 국가를 연주했다. 시 주석은 토카예프 대통령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했다.
환영행사 후 양국 정상은 소인수회담, 확대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정오 시 주석은 토카예프 대통령과 함께 아스타나 대통령 관저에서 온라인으로 중국-유럽 카스피해 횡단 직통 급행 노선 개통식에 참석했다. 카자흐스탄 측 프로젝트 책임자는 양국 정상에게 준비 상황을 보고하고 중국 측 프로젝트 책임자는 양국 정상에게 지시 하달을 요청했다. 양국 정상은 공동으로 "개시!" 작업 지시를 내렸다. 두 정상은 대형 모니터를 통해 차량 승선, 컨테이너 선적 등 상황을 실시간으로 지켜봤다. 현장에서는 뜨거운 박수가 터져 나왔다.
시 주석은 토카예프 대통령과 함께 아스타나 대통령 관저에서 아스타나 중국 문화원, 베이징 카자흐스탄 문화원, 베이징어언대학 카자흐스탄 분교 현판식에 참석했다.
양국 정상은 '중화인민공화국과 카자흐스탄공화국 공동성명'에 함께 서명하고 경제무역∙상호연결∙우주항공∙교육∙미디어 등 분야 수십 건의 양자 협력 문서 교환을 지켜봤다.
이후 시 주석은 아스타나 대통령 관저에서 토카예프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시 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등과 각각 회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