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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中 관광업 회복세 뚜렷...렌터카 시장 덩달아 '들썩'

신화통신에 따르면 올 들어 중국 관광업이 전면 회복되면서 렌터카 수요도 폭발적 증가세를 보였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 노동절(5월 1일) 연휴 기간 중국 국내 나들이객은 2억7천400만 명(이하 연인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83% 증가했다. 가격 변동 요인을 제했을 때 2019년의 동기의 119.09% 수준을 회복했다. 또한 중국 문화여유부 데이터센터에선 올해 중국 국내 관광객 규모를 전년 대비 약 80% 늘어난 45억5천만 명으로 추산했다.

지난 2일 밤 장쑤(江蘇)성 난징(南京) 푸쯔먀오(夫子廟)를 가득 메운 관광객 행렬. (사진/신화통신)

관광이 회복되면서 렌터카 산업에 강력한 활력을 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절 연휴가 끝나고 여러 렌터카 플랫폼에서 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번 노동절 연휴 기간에 렌터카 수요는 여러 지표에서 2019년 수준을 훌쩍 상회했다.

이하이(一嗨)렌터카 산하 추싱(出行)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이하이렌터카 앱과 미니앱의 검색량이 2019년보다 5배 증가했다. 연휴 기간 앱 활성이용자 수 역시 2019년 대비 200% 이상 증가했으며, 주문과 매출 모두 역대 최고치의 몇 배 이상을 기록했다. 

씨트립 보고서도 비슷한 내용이 담겼다. 연휴 기간 국내 렌터카 주문량은 전년 동기 대비 574%, 2019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도시 간 렌터카 수령 및 반납을 신청한 주문 건수 역시 예년에 비해 137% 늘었다.

관광객들이 지난해 7월 8일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시 창룽(長隆)야생동물세계 자가운전 관람구역에서 아프리카 초원 동물을 근거리에서 관찰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실제로 소비 업그레이드와 과학기술 혁신에 힘입어 렌터카 업계는 지난 5년간 발전을 거듭했다. 선저우(神州)렌터카, 이하이추싱 등 전국적 브랜드 외에도 지방별로 많은 렌터카 기업이 출현했다. 중국 기업 정보 플랫폼 톈옌차(天眼査)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렌터카 관련 기업은 약 132만7천 개였다. 그중 4만5천여 개가 지난해 신규 등록했다.

관련 기관에서는 2025년 중국 렌터카 시장 규모가 1천585억 위안(약 30조2천639억원)으로, 향후 5년 내 2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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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정 의장, 행정사무감사 유공 직원에 표창 수여
[아시아통신] 최호정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19일(화) 2024 행정사무감사 유공 직원 12명에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 최 의장은 “매년 최선을 다하는 행정사무감사지만 특히 올해 행감은 그 어느 때보다 내실 있었다는 평가를 많은 곳에서 들었다”라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일해 준 직원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표창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한해 살림을 집중적으로 결산하는 과정이자 시민의 혈세가 올바르게 쓰였는지를 가려내는 유일한 통로”라며, “의회가 열심히 하는 만큼 시민 행복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해달라”고 말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11월 4일~15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시민 제보, 자료 요구 등 감사 준비 과정에서부터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 이 기간 배포된 행감 보도자료는 지난해보다 1.5배 증가한 421건이었다. 최호정 의장은 “행정사무감사 뿐만 아니라 내년도 예산심의에서도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의회는 일하는 의회가 되어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