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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창원시, 미래차-반도체 기업과 4200억원 대규모 투자협약 체결

미래차 업종전환 관련 투자설명회 겸해 미래차-반도체 부품 생산 기지로 도약한다

 

 

 아시아통신 김홍철 기자 | 창원시는 23일 오후 1시25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도와 함께 관내 미래차 관련 핵심부품 생산기업인 해성디에스㈜, 엘티정밀㈜과 투자금액 4,200억, 신규고용 370명 규모의 투자협약(MOU) 체결과 함께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는 미래차분야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및 해성디에스㈜ 조병학 대표이사, 엘티정밀㈜ 김진국 대표이사, 그리고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순웅, 구영모, 김현용 본부장 및 자동차 부품기업 21개사가 참석했다.

 

 

'미래차-반도체 기업 대규모 투자유치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해성디에스㈜는 창원국가산단에 위치한 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약 3500억을 투자하여 자동차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및 메모리 반도체 기판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약 300명의 지역 청년을 채용하여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성장으로 인한 고객사의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중ž장기 사업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엘티정밀㈜ 역시 창원국가산단에 위치한 제2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약 700억을 투자하여 전기차용 2차전지 부품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약 70명의 지역 청년을 채용하여 전기차 시장 확대로 인한 고객사의 부품 수요 증가에 차질없이 물량을 공급할 수 있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추어 창원시와 경남도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미래차-반도체 부품 생산 기지로의 도약을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

 

 

협약식과 더불어 한국자동자연구원 주관으로 미래차 업종으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자동차 관련 기업 21개사를 대상으로 사업재편 전략수립, 사업기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래차 분야 투자유치설명회가 열렸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의 AIž수소모빌리티ž기업지원본부의 본부장들은 ▲차량용 반도체 산업동향과 사업전략 ▲수소전기차 국내외 산업동향 ▲국내 미래차 전환현황을 주제로 미래차 사업재편 및 전환 지원사업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창원시 투자유치단은 차별화된 투자 지원제도에 대한 안내를 통해 기업의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미래산업 투자유치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문화가 보편화되고 全산업분야에서 디지털화의 높은 가치가 확인됨에 따라, 자동차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의 물결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미래차 시장선점을 위해 완성차 기업뿐 아니라 부품 제조, 운송기업도 디지털 전환을 통한 비용절감, 생산효율 증대를 도모해야 하는 시기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시는 미래차-반도체 부품 생산기지로의 더 큰 도약을 위해 한국자동차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등 관내 연구기관들과 유기적인 협조로 다양한 지원 시책을 마련하여 자동차 부품생산 업체들의 성공적인 업종전환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글로벌 시장 성장에 발맞춰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내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를 하고 있는 해성디에스㈜와 엘티정밀㈜에 감사한다”며 “앞으로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해 관내 내연기관 중심의 부품 생산기업들이 미래차 사업으로 재편ž전환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 혁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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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의회 청사 건립, 도시미래위원회 이찬용 위원장 “책임 행정 요구
[아시아통신] 신본철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도시미래위원회 이찬용위원장(국민의힘, 권선2·곡선동)은 22일 열린 제388회 수원특례시의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원시의회 청사 건립의 전반적인 문제를 지적하며, 철저한 관리와 체계적인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의원은 먼저 잔여물량 설계시 단가 상승률 20%를 반영해 공사비를 산출한 점에 대해 언급하며, “최근 원자재 가격과 건설공사비지수가 상승했음에도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예산 산출은 시민 세금 낭비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사 건립 사업이 재정 상태가 열악한 기업 선정, 공사 지연, 하자 보수 문제 등으로 논란을 빚어 온 점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유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고,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할 때 재정 상태와 시공 능력을 철저히 검증할 수 있는 기준과 절차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사와 본관을 연결하는 연결 통로와 관련해서 높이 기준에 대한 안내 표지판 부재로 대형 차량 통행 시 사고 위험이 우려되므로 시민 안전을 위해 즉각적인 보완 조치를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청사 건립 사업은 단순한 건축 공사가 아니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