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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러시아 젊은 세대들 '소주에 입맛 났다'?

젊다는 건 무엇에서건 자유스럽다는 것이다. 꺼리낄 것이 없다.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등 가릴게 없다. 이래서 지구촌은 이제 그들에겐 큰 하나의 공동체 공간으로 바꾸어 가고 있는 것이다. 문화까지도 빠르게 동질화 돼 가고 있는 추세이다. 추위가 극심한 러시아는 돗수가 높은 술을 기호한다. 추의를 이겨내려면 높은 독주를 마시며 몸을 강제로라도 녹힐 필요가 있었던 때문이다. 그래서 러시아는 흔히 '브트카의 나라'로 불리워져 왔다. 그런데 요즘 러시아 MZ세대(밀레니얼 세대 + Z세대)들은 소주를 무척 좋아한다는 소식이다. 기성세대들이 마시는 30~40도짜리 독주와 17~18도 짜리 술에 대한 '기호도'가 대조를 이룬다. MZ세대들이 음료같은 한국산 소주와 과일주에 입맛이 났다는 것이다. 하이트진로는 21일, 지난해 러시아에서 자사의 소주 수출량이 전년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청포도에이슬'등 과일리큐어(혼합주)의 수출량이 40% 이상 수직으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최근의 소주 수출량은 지속적으로 늘어 2017년부터 최근 3년 간의 수출액 추이로 보면 소주가 연평균 73%나 증가했고 과일리큐어는 무려 169% 급증했다. 하이트 관계자는 "러시아의 젊은 이들 사이에 한류문화가 강하게 각인되면서 '한국 소주'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고 이것이 이들 세대의 한 문화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주류 광고에 대한 규제가 심하다는 점을 고려해 사회관계망 서비스등을 통한 간접광고와 MZ세대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 젊은 층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했고 그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었다. 이와함께 모스크바 현지대형 마트와 체인점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 참이슬과 청포도에이슬을 깔았다. 이제는 매장의 주요 상품으로 떠올랐다.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시장 확대에 좀 더 속도를 낼 계획아래 다영한 이벤트와 신제품 출시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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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