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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국가》투명 반지 이야기


“그는 우연히도 반지의 보석받이(거미 발)를 자신을 향해 손 안쪽으로
돌렸는데,이 일이 있자 그 자신이 동석한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게 되어
(중략) 이를 확인하게 된 그는 왕한테로 가는 사자들 속에 자신도 끼
이게 곧바로 일을 꾸며서는, 그곳으로 가서 왕비와 간통을 한 후에,왕
비와 더불어 왕을 덮쳐 살해하고서는,왕국을 장악했다고 합니다.”

박종현 역주(譯註) 《플라톤의 국가》 (서광사, 128-129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투명 인간이 될 수 있는 반지를 얻게 된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플라톤의 《국가》2권에서 글라우콘은 양을 치는 목자인 기게스가 그런
요술 반지를 우연히 획득한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그는 이른바 ‘멋
대로 할 수 있는 자유’(exousia)를 누리게 되어, 왕비와 간통하고 왕을
살해한 후 왕국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글라우콘은, 정의로운 사람까지도
그런 반지를 끼게 된다면 마구 죄악된 행위들을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반지가 두 개 생겨서 하나는 올바른 사람이,그리고 다른 하나는
올바르지 못한 사람이 끼게 된다면,그런 경우에 올바름 속에 머무르
면서 남의 것을 멀리하고 그것에 손을 대지 않을 정도로 그처럼 철석
같은 마음을 유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같이 생각됩니다.” (129쪽)

 

 

《반지의 제왕》에서 핵심 소재는 악의 군주 사우론이 소유한 힘의 반
지입니다.  아무리 선한 의도에서라도 이 반지를 끼려는 사람은 누구나
탐욕에 물들게 됩니다.  플라톤의 《국가론》에 나오는 목자 기게스는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투명 반지’라는 절대적인 익명성을
손에 넣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간통과 살인을 저지르며 왕좌를 찬탈
합니다. 정의롭다고 여겨기는 사람도 반지를 얻으면 그러할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떠난 우리 인간들에게 죄의 본능 즉 죄성이 가득하다고
선언합니다.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렘17:9a)

인간은 스스로 구원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의 부
패한 내면과 죄를 해결하고 새 생명의 삶으로 이끌어줄 십자가의 은혜
뿐입니다.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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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김성태 부의장, 구리시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재정지원 조례 제정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김성태 부의장이 12월 19일 제35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발의한 '구리시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재정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이번 조례는 국가유공자 등 교통약자 지원, 수익성이 없는 노선 운행,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등 공익 목적 사업에 대한 재정지원 범위와 운수사업 관련 재정 지원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명확히 규정하여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시민 교통편익 증진을 위한 재정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재정지원 및 보조금, 적자손실액 산정 ▲보조금 신청 및 지원 결정 ▲보조금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 등으로 이 조례가 시행되면 구리시 관내 대중교통의 공익성을 제고하고 투명한 보조금 집행을 통해 시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태 부의장은 "대중교통은 시민들이 일상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수익성에 치중해 폐선 위기에 놓이거나 교통약자에 대한 지원에 어려움을 겪는 등 공공성에 대한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었다"며, "이번 조례를 통해 시민의 발이 되는 마을버스 등 대중교통이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