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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마틴 루터가 말한 올바른 신학 공부 방법


“올바른 방식으로 신학을 공부하는 법을 알려주고 싶다. 나는 이 방
법을 혼자서 연습했다. … 여기서 당신은 세 가지 규칙을 찾게 될 것이
다. 시편[119편]이 자주 제안하는 그 규칙은 이것이다.
오라티오, 메디타티오,텐타티오(기도, 묵상, 시련)”

존 파이퍼 저(著) 홍종락 역(譯) 《존 파이퍼의 초자연적 성경 읽기》
(두란노, 537-53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는 고난에 관련하여 이런 말을 했습니다.
“고난을 겪기 전까지는 하나님 말씀의 의미를 몰랐다. 고난은 언제나
나의 가장 좋은 초등교사 중 하나였다.”
“고난은 크리스천의 신학자다.”

 

 

루터는 시편 119편을 해설하며 쓴 서문인《시편 강의 서문》(Preface
to the Wittenberg Edition of Luther's German Writings)에서
성경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신학자가 되는 길은 세 가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기도(Oratio),
둘째, 묵상(Meditatio), 셋째, 시련(Tentatio)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참된 이해가 생긴다.”

 

 

성령의 조명을 구하는 간절한 기도인 오라티오(Oratio),
말씀을 반복하고 깊이 묵상하는 훈련인 메디타티오(Meditatio),
고난, 시련 속에서 체험하는 말씀의 능력인 텐타티오(Tentatio).
이 서문은 루터의 신학적 방법론의 정수가 담긴 중요한 문헌입니다.

 

 

아름다운 신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도와 말씀에 대한 깊은 묵상이 필
요합니다. 그리고 ‘고난’을 통해 그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이 중
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고난을 올바로 통과할 때 아름다운 신학자가 된
다는 것입니다.

 

 

야구공에는 꿰맨 흔적이 있습니다. 이 봉합선이 없다면 야구공은 멀리
날아갈 수 없습니다. 투수가 커브나 슬라이드를 넣을 수도 없습니다.
우리에게도 고난은 야구공의 봉합선과 같은 것입니다. 인생의 꿰맨 흔
적이 하나님의 은혜를 만나 우리를 겸손하고 강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약할 때에 너희가 강한 것을 기뻐하고 또 이것을 위하여
구하니 곧 너희가 온전하게 되는 것이라.” (고후13:9)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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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 첫 아기 수달 탄생” 서울시설공단, 12일부터 '아기수달 이름 짓기' 온라인 이벤트 개최
[아시아통신]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 이하 ‘공단’)은 광진구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에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인 유라시아수달 쌍둥이가 지난 6월 24일 태어났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서울어린이대공원 동물원 역사상 처음 있는 경사다. 유라시아수달은 국내에서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과거에는 이북 지방 산간 하천에서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최근 환경 문제 등으로 개체 수가 줄며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됐다. 일본에서는 이미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기 수달을 출산한 부모 수달은 ‘수돌’(수컷)과 ‘달순’(암컷)으로, 2022년 말 대전과 충남 부여에서 생후 1개월도 채 되지 않은 채 발견되어 2024년 6월,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서울시설공단 서울어린이대공원에 기증된 바 있다. 공단은 수달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자연 서식지에 가까운 생태형 수달사를 조성해 서식 환경을 마련해왔다. 이번 아기 수달 탄생은 체계적인 관리가 뒷받침 된다면 도심형 동물원에서도 멸종위기종의 보전과 생명 탄생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쌍둥이 아기 수달은 바다동물관 내 수달사에서 어미 ‘달순’의 극진한 보살핌 속에

서울특별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 「2025 AI‧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개막식」참석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박상혁 위원장(국민의힘, 서초구 제1선거구)은 8월 7일(목),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 AI·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전하고, 서울교육의 미래를 향한 제도적 지원 의지를 밝혔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AI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현직 교사들의 수업 사례 발표와 시연으로 진행되었으며, 초‧중등 교원, 학부모, 교대 및 사범대 재학생 등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해 AI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하는 자리였다. 특히, 행사장에는 총 95개의 운영 부스와 30개의 실습 연수 과정이 마련되었는데, 이를 통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창의 수업, VR‧A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음악‧미술 등 예술 교과와의 디지털 융합 수업 등 AI를 활용한 여러 창의적인 교육방법들이 제시되었다. 박상혁 위원장은 축사에서 “현재 교육현장은 AI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교육의 흐름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AI와 디지털 환경에 종속되지 않고, 이를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주체로 성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