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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숲 속에서 '수업해요'.....고창초. 김포초.!

-교과서 대신 '자연을 배우다'-

[아시아통신] 

                                                       <고창초등학교 학생들이 감자를 수확하고 있다.>

 

 

"고창초와 김포초, 자연 속에서 수업해요"

또는

"고창초·김포초, 자연에서 배우는 특별한 수업"

 

전라북도 고창초등학교와 경기도 김포초등학교는 최근 자연 속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야외 수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실을 벗어나 숲, 들판, 하천 등 다양한 자연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과 정서 발달을 돕고 있습니다.

"자연에서 수업한다"는 것은 교실이라는 정형화된 공간을 벗어나 숲, 들판, 산, 하천 등 자연 환경 속에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장소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자연 그 자체가 교과서가 되고, 살아 있는 생태가 교사 역할을 하게 되는 생태 중심의 교육 방식입니다.

 

자연에서 수업하는 것의 주요 의미:

  1. 자연을 통한 체험 중심 학습

    • 책이나 영상이 아니라, 실제 자연을 보고 듣고 만지면서 오감을 활용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예를 들어 나뭇잎의 종류를 직접 관찰하거나, 개울가의 생물을 관찰하며 생태계의 흐름을 이해합니다.

  2. 학습에 대한 흥미와 몰입 유도

    • 익숙한 교실 환경을 벗어나 새롭고 흥미로운 자연에서 수업하면 학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호기심을 가지게 됩니다.

  3.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 체험

    • 자연 속에서 살아 있는 생명들을 직접 만나며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몸으로 느낍니다. 이는 환경 감수성과 생태적 시민의식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신체 활동과 정서 안정

    • 자연 속 활동은 몸을 움직이는 기회를 늘려주고, 심리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낮춰 정서적 안정에 기여합니다. ADHD나 우울감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5. 융합적 사고력 발달

    • 자연은 과학, 미술, 문학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연결할 수 있는 장입니다. 예를 들어 자연을 관찰하고 시로 표현하거나, 생태계에 대해 토론하면서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의 수업은 학생들에게 ‘살아 있는 배움’을 제공하며, 지식뿐 아니라 감성, 인성, 신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돕는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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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이새날 의원,‘서울로 7017’ 보행권 보장 조례 개정안 통과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서울로 7017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7일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 개정은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한 이용을 보장하고 서울로 7017을 ‘보행자전용길’로 명확히 규정하여 킥보드·자전거 등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통행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로 7017은 2017년 개장 이후 서울의 대표적 고가 보행로로 자리 잡았지만 관련 조례에는 ‘보행자전용길’에 대한 정의나 차량·이동장치 통행 금지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그간 현장에서 혼선을 초래해왔다.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 서울로 7017을 명확히 ‘보행자전용길’로 정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킥보드, 자전거, 자동차 등의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새날 의원은 “서울로는 서울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걷고 즐기는 상징적인 공간이지만,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진입으로 시민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시민의 보행권이 보다 실질적으로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개정은 2021년 제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