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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개관 5주년 기념전 전위예술가 성능경과 싱어송라이터 이랑의 2인전《2024 아워세트 : 성능경×이랑》 개최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개관 5주년 기념전

 

[아시아통신]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개관 5주년을 맞아《2024 아워세트 : 성능경×이랑》을 4월 26일부터 8월 4일까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개최한다.

지난 2019년 2월 개관한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는 광교호수공원에 인접한 장소 특성을 반영하여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친근한 전시를 개최해 왔다. 또한 2022년부터 서로 다른 매체를 다루는 창작자 간의 협업인‘아워세트(Our Set)’시리즈를 통해 현대미술의 실험적 경향을 소개해 왔다.

올해‘아워세트’는 1세대 전위예술가 성능경(b.1944)과 청년 싱어송라이터 이랑(b.1986)의 2인전을 선보인다. 시각예술과 대중음악이라는 장르와 세대 차이를 떠나 불가분의 관계인 ▲예술과 자본주의 ▲예술과 사회 ▲예술과 일상을 다루는 두 작가의 공통감각과 방법론에 주목한다.

성능경은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로 자본주의에 종속되지 않는 비물질 예술을 일관된 태도로 평생 지속하고 있다. 1970년대에 신문을 읽고 오리는 '신문:1974.6.1. 이후' 작업으로 시대에 저항했고, 노년에 이른 지금, 삶-공부-예술이 삼위일체하는 예술가로서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매일매일의 수행성을 작품에 녹여내고 있다.

이랑은 고통, 가난, 죽음, 불안이 개인의 문제로 국한되는 사회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청년세대가 처한 현실에서 눈돌리지 않는 솔직함으로 위로에서 나아가 연대의 메시지를 전한다. 일상 기록에서 곡을 만들며 이외에도 글, 만화, 영상,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다루며 한 가지 영역에 고정되지 않고 창작한다.

세대·매체·장르가 다른 두 창작자의 미술과 음악이 대구를 이루며 교차하는 이번 전시는 4개의 파트로 소개된다. part 1‘가깝거나 먼’은 세대·성별·이념이 충돌하고 빈부격차가 커지는 시대적 단절을 한반도 분단과 전쟁, 아직 도래하지 않은 통일의 상대성으로 접근한다. Part 2. ‘편집술’에서는 1970~80년대 신문-사진-행위가 연결된 성능경의 비물질 예술실험과 이랑의 '늑대가 나타났다' 노래를 병치함으로써 미디어·정치·사회의 맹점을 파고드는 재편집의 기술로서 두 작가의 관점을 잇는다. Part 3. ‘분신술’에서는 장르 간 경계를 넘나드는 전방위 예술가의 면모를 연결한다. Part 4. ‘시간예술’에서는 매일의 기록과 시간, 그 경계에서 지속되는 두 사람의 창작을 다룬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점점 더 양극화되는 시대에 따로 또 같이의 의미를 전할 것”이라고 미술관 관계자는 밝혔다. 4월 26일 오후 3시 개막식에는 성능경과 이랑의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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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의료와 문화가 만나는 외교" – 공공의료의 우수성과 문화교류의 시너지
강남은 단지 고층건물과 화려한 거리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도시이다. 이곳은 첨단의료와 깊이 있는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도시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도시브랜드이기도 하다. 나는 이러한 강남의 특성을 국내외 인사들에게 소개하며 ‘의료문화외교’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류를 실현하고 있다. 올해 1월, 나는 폴 소바 마사콰이 주한 시에라리온 대사를 두 차례에 걸쳐 강남구에 초청하였다. 첫 번째 만남에서는 봉은사를 방문하여, 한국 전통문화와 K-의료의 융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일정을 준비하였다. 두 번째 일정에서는 강남보건소를 방문하여, 감염병 예방 시스템, 건강검진 및 모자보건 시설, 정신건강 관리 체계 등 선진 공공의료 행정을 소개하였다. 시에라리온은 의료 시스템의 현대화가 시급한 나라이다. 따라서 이번 만남은 일방적 홍보가 아니라 상호 협력을 위한 소통의 장이었다. 마사콰이 대사는 우리 시스템에 깊은 관심을 표하며, 자국의 공공의료 개혁에 강남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나는 강남의료의 우수성을 더욱 널리 알리고자, 향후 잠비아 등 다른 개발도상국과도 의료문화 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나는 강남보건소의 관계 공무원들과 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