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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 문화예술창작 지구 꿈틀로, 원도심 문화적 도시재생 이어나가다

국비 지원사업 종료 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포항시 자체예산 지원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문화예술창작지구 꿈틀로가 올해도 포항시의 적극 행정에 힘입어 지역의 대표적인 원도심의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꿈틀로는 2016년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으로 일환으로 조성된 곳으로 5년간 쇠퇴했던 포항 원도심인 중앙로 298번길 일대에 문화적 방식의 도시재생사업으로 활기를 불어넣고자 시작되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등의 국비사업을 통해 사업 취지에 부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전개했으며, 해당 사업 종료 이후에는 포항시의 적극적인 행정으로 2021년부터 자체예산을 확보해 입주작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순수회화·공예·도예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총 30팀에 꿈틀로에 입주해 있으며, 그간 이들은 각자의 분야를 살려 꿈틀로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지난 2020년 추진한 ‘꿈틀로 성과분석 및 발전방안 마련 연구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꿈틀로 출범 4년 차까지 3,000명이 넘는 시민들이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했으며, 매년 수천 명이 꿈틀로를 방문했다.

 

 

꿈틀로 입주 작가가 창작한 예술작품은 총 4,000여 점으로, 입주예술인 1인당 200개가 넘는 작품을 창작했으며, 특히, 꿈틀로지구 내 입주자들의 총 수입이 2016년과 비교해 2019년에는 약 2.64배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2019년 후반 기준 1.26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비용 대비 편익(B/C) 1은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해 주는 기준이 되는 수치로 이는 꿈틀로 사업이 경제적 효과가 충분한 것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꿈틀로 내 신규작가 모집을 통해 문화예술기획, 미디어영상, 회화 등 입주작가들이 분야의 폭을 넓히는 한편, 다양한 연령대의 작가들을 선정해 입주작가들의 구성을 다변화했다.

 

 

또한, 자생력을 키우고 더욱 조직적인 활동의 전개하기 위해 꿈틀로 작가들로 구성된 사회적협동조합인을 구성해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며 꿈틀로 활성화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아울러, 주민제안사업을 통해 ‘방송인 최규열 추모展’을 펼침으로써 꿈틀로 역사의 한 단면을 알리는 데 일조했으며, 꿈틀로 공동기획단 ‘ONETED’ 구성을 통해 ‘298놀장’ 운영 및 프로그램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기획하고 운영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학교(포항여고, 포항고, 포항초 등)과 연계해 꿈틀로 내 작가 공방 체험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한편, 지역 업인 포스코 제강설비부와 연계해 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상생 프로그램인 ‘꿈틀로 곁테로’사업을 추진했다.

 

 

더불어, 예술인들의 사랑방이자 지식인들의 안식처로 문화와 예술을 논하고 교류하던 근대 포항문화가 시작된 장소였던 청포도다방 위탁단체를 새롭게 모집하며, 코로나19로 지친 문화예술인들을 비롯해 꿈틀로를 찾아온 시민들에게 휴식과 치유의 공간을 제공했다.

 

 

그 외에도 ‘대안공간298’ 운영으로 다양한 기획전시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지난해 말에는 꿈틀로 내 문화공판장에 야간조명을 설치함으로써 공간을 밝게 하는 한편 야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정비를 하면서 꿈틀로 활성화를 위한 정비를 실시했다.

 

 

이와 같이 꿈틀로작가연합회와 지역주민·상가, 포항문화재단은 함께 꿈틀로에 산재된 다양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입주예술가들의 성장과 지역 발전에 기반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현해나갈 예정이다.

 

 

올해 꿈틀로 신임회장으로 선출된 최수정 작가는 “포항시의 적극 행정 지원을 통해 작가들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꿈틀로가 조금씩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꿈틀로를 알리는 시간이었다면, 이제는 꿈틀로가 수준높은 예술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이미지를 탈바꿈해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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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