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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문화재단, 시대별 시각예술 클러스터 조성방향 모색 자리 마련해

25일 대구간송미술관 기공식의 연계행사로 정책포럼 개최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재)대구문화재단은 향후 지역의 시각예술 발전을 도모할 대구 시대별 시각예술 클러스터 조성 방향 모색을 위해 1월 25일(화) 대구미술관 부속동 1층 회의실에서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대구문화재단 문화정책실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정책포럼은 다음 달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는 대구간송미술관과 지역 미술계에서 적극 추진 중인 대구근대미술관 그리고 대구미술관을 연결하는 시대별 시각예술 클러스터 조성방향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근대 이전 시기를 다루게 될 대구간송미술관은 간송미술문화재단이 운영할 예정이며, 대구미술관 인근(수성구 삼덕동)에 지하 1층~지하 3층 규모(연면적 8천300㎡)로 지어진다. 정책 포럼이 개최되는 당일 오전 기공식이 열린 후 내년 7월에 미술관 건립 공사를 완료하고, 그 해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서울, 평양과 함께 우리나라 근대미술을 이끌어온 대구 근대미술을 다루게 될 대구근대미술관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도청 후적지를 대상지로 설정하고 국립시설로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2011년 개관 이래 10년 동안 110여 차례의 전시를 기획해 온 대구미술관은 지난해부터 소장품 3천 점을 목표로 하는 ‘소장품 수집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작년 5월경 목표 수치의 절반 이상이 수집됐으며, 고 이건희 회장 소장품 21점을 비롯해 지역 작고·현역 작가의 기증이 더해지는 등 작년에만 400점 이상의 작품 기증이 이어졌다.

 

 

시각예술과 관련한 이러한 다방면의 노력은 대구의 시대별 시각예술 클러스터의 조성을 견인하고 있다. 시각예술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고전(대구간송미술관)-근대(대구(국립)근대미술관)-현대(대구미술관)를 연결하며 과거에서 미래까지 아우르게 된다.

 

 

이번 정책포럼에서는 간송미술관 전인건 관장이 ‘대구 간송미술관의 비전 및 운영방안’을, 전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원복 실장이 ‘고전미술의 국가 균형적인 향유의 필요성’을 발표하며 대구박물관 함순섭 관장의 토론이 이어진다.

 

 

또 전 근대미술사학회 조은정 회장이 ‘한국 근현대미술에서 대구의 위상과 근대미술관의 필요성’을, 대구경북연구원 오동욱 연구위원이 ‘각 시대별 시각예술기반시설 조성을 통한 대구시 미래비전’을 역설하며 김영동 미술평론가가 이에 대한 의견을 전달한다.

 

 

대구문화재단 이승익 대표이사는 “대구에는 한국 미술의 발전을 견인해온 위대한 예술가가 많고 대구시민은 미술에 관한 식견과 관심이 높다. 시각예술 클러스터는 전국적으로 유일무이한 미술문화도시의 이미지를 대구에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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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