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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운임도 '사상최고↑'..."웃돈 얹을테니!"

해운 운임에 이어 항공화물 운임도 연일 기록을 경신하며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수출 업체들이 울상이다. 특히 국내 중소 수출업체들은 운임비 부담에 머무는 게 아니라 운송계약 조차 체결하지 못해 웃돈까지 얹여야 할 처지에 까지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9일, 항공화물운임지수인 'TAC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달 홍콩~북미 노선 항공화물 운임은 1kg당 8,7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4월 기준으로 1kg 당 8,48달러로 뛰어 오르며 2015년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던 최고치를 다시 갈아치운 것이다. 코로나 19 발생 직전인 지난해 1월의 국내 항공운임은 1kg당 3,14달러 였으니까 1년 새 2~3배 오른 셈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올 초엔 항공운임이 잠시 하락세를 보였지만 최근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며 "해운을 이용하던 업체들이 선박을 구하지 못해 항공화물로 물량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상운임도 연일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바다와 하늘 길 모두에서 물류대란이 펼쳐지고 있는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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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동행지원’ 업무협약 체결
[아시아통신] 안양시와 IBK기업은행이 관내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 자금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동행지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시청 3층 접견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백창열 IBK기업은행 CIB그룹 부행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낮춰주기 위한 것으로, 시와 IBK기업은행이 3년간 총 300억원 규모의 대출자금을 조성한다. 시는 대출금리의 1.5~2%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며, IBK기업은행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경기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대출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를 최대 1.2%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은 기존의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더해 보증료 지원까지 받게 돼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지원대상 기업은 관내 중소기업 중 제조업, 지식·정보서비스업 등 563개 업종이며, 원자재나 부자재의 구입·제품의 생산·시장 개척·기술 개발·인건비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용도로 대출하는 경우이어야 한다. 기업당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 지원 기간은 최대 3년이다. 협약은 올해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