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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전직원대상 '희망퇴직'받는다

 

 

故 이병철명예회장 과 이건희 삼성그룹회장이 독백(獨白)처럼, 또는 공개적으로 한탄했던 일이 하나 있다. 삼성이 '르노'와 손을 잡고 자동차 사업시장에 뛰어들었을 때, 현대자동차는 초 긴장했었다. 당시 정주영 현대그룹회장은 삼성의 자동차 사업 진출을 막으려고 무던히 노력했다. 이유는 국내 제1의 재벌그룹인 삼성이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면 자신들의 아성(牙城)이 무너질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그런데 결국, 삼성의 이병철회장과 이건희 회장은 이 뜻을 이루지 못했다. 특히 이건희 회장은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초기에 공급했던 르노자동차를 전량 회수하여 '보다 좋은 차를 개발해 세차로 바꿔 배상하라'는 엄명까지 내렸던 적이 있다. 1등상품을 만들라는 주문이었다. 그럼에도 삼성은 1등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늘 되뇌였던 한탄의 말이 "왜, 삼성은 유독 자동차에서는 1등을 못하느냐?'"는 것이었다. 르노삼성자종차는 23일,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는 '서바이블 플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서바이블 플랜'이란 '생존싸움'을 말한다. 죽을 각오로 살아보자는 뜻이랄 수 있다. 8년동안의 적자 굴레에서 탈출해 보겠다는 의지도 서려있다. 수출물량 부진에서 비롯된 위기를 고정비 절감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르노삼성차는 연 10만대 안팎이던 수출생산량이 지난해 1만 9152대로 격감했다. 지난해 연 자동차 판매량은 11만 6166대로 2004년 8만 5098대이후 16년 만의 최저치였다. 2012년에는 1,720 억원의 적자를 내자 그해, 900여명의 희망퇴직을 단행했고, 이를 통해 이듬해에는 영업이익 444억원을 내면서 흑자전환한 바 있다. 르노삼성은 이번 전사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 시행에 앞서, 최근 전체 임원의 40%를 줄이면서 남은 임원들의 임금을 20%씩 삭감했다. 지난해 그노삼성은 6종의 신차를 출시했었지만 올해엔 아직 전무한 상태이다. 르노삼성의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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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오세훈 전현직 서울시장이 말하는 '서울의 미래'… 청계천 복원 20주년 특별대담
[아시아통신] 청계천의 ‘하드웨어’를 구축한 이명박 前 서울시장(前 대통령)과 이를 ‘소프트웨어’로 확장해 온 오세훈 現 서울시장이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는 지난달 28일(일) 청계재단에서 진행한 ‘청계천복원 20주년기념 특별대담’ 영상을 4일(토) 공개했다. 이날 대담은 청계천의 과거와 현재, 미래 가치부터 서울의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도시 브랜딩 전략, 두 전현직 시장이 그리는 서울의 미래 등을 주제로 약 40분간 이어졌다. <청계천 복원은 서울 변화의 시작점, 청계천‧DDP‧한강 등 소프트웨어로 도시 브랜딩 제고> 대담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 前대통령은 시장 재임당시 60~70년대 개발 프레임과 쓰레기, 악취 등으로 복개공사를 진행했던 청계천의 자연과 환경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복원 결단을 내렸다고 계기를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한 정부와 시민들의 반대를 설득과 대안 제시로 해결한 일화도 소개했다. 청계천 복원 완료 다음 해인 2006년 서울시장에 취임한 오 시장은 “전 세계 도시 관계자들이 서울을 찾을 때 꼭 방문하는 곳이 이 前 대통령이 시장시절 만든 청계천과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