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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성남시의회 강상태 의원, 수정구 재개발 갈등, 주민 불편 해결이 우선…구청장 중심의 협치 행정 요구

사업지연 방지·생활안전 대책·매몰비용 조정 등 구체적 로드맵 촉구

 

[아시아통신] 성남시의회 강상태 의원(도시건설위원회)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정구 주요 정비사업 현장 점검과 민원 청취 결과, 공사 진행보다 ‘주민 생활불편·갈등 조정’ 대응이 미흡하다며 구청장이 본청과의 협치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성구역 재개발사업은 현재 공정이 중상단계에 진행되고 있고 진동·소음 민원은 일정 부분 해소됐으나, △통학시간 교통혼잡 △주정차 질서 문제 △현장 외곽 정리 부족 등 생활불편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강 의원은 “사업 주관부서는 재개발과·정비국 등 본청이지만, 민원과 갈등 조정은 구청장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현장 방문·주민 의견 청취 후 구청장이 본청과의 협치 네트워크를 직접 이끌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신흥1구역은 사업승인단계에 이르고 있고, 수진1구역은 관리처분계획 확정을 앞두고 곧 이주·철거 단계에 진입한다. 이에 따라 통학·보행 안전, 공사차량 동선, 긴급대응 체계 구축 등 사전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신흥3구 등 2단계 구역은 사업시행인가 단계로, LH 협의 지연 및 이주단지 공급 26.3% 한계로 갈등 예상되고 있다. 특히 종전자산평가·보상 방식 관련 근린생활시설·빌라 소유주 간 입주권 차등 논란이 커지고 있어 촘촘한 관리가 요구된다.

 

강의원은 “사업 지연으로 사업성이 악화되면 주민 부담만 커진다. 신속한 절차와 투명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복되는 민원을 타 구역 추진 시 타산지석 삼아 로드맵을 정비하라”고 제안했다.

 

그리고, 태평1동 일대는 약 8,000세대 중 3,000세대가 매우 열악한 주거환경에 처해 있으며, 지역주택조합 5개가 동시에 존재해 승인 준비·소송·추진주체 이탈 등으로 주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한전사거리 뒤 생활권 재개발 추진이 기존 지주택 구역과 중복 지정되며 건물주와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가장 큰 쟁점은 매몰비용 처리 문제로, 합리적 조정 실패 시 더 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강 의원은 “동장이 조합·주민·추진주체 간 중재자로 나서 실질적 갈등 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강의원은 “재개발의 목적은 주민 삶의 질 향상이다. 갈등 관리와 생활불편 해결 없이 공사만 진행되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며 “주민이 체감하는 행정, 구청장 주도의 협치 행정, 신속·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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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 ‘동대구-창원 고속화철도’ 21만 서명부 국토부 전달
[아시아통신] 장금용 창원특례시장 권한대행은 4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동대구-창원-가덕도신공항 고속화철도 조기 반영 촉구’ 서명부 21만여 건을 직접 전달했다. 이날 면담에는 장금용 시장 권한대행과 김종양·허성무·윤한홍·이종욱 국회의원, 김응수 창원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이동찬 국립창원대학교 사무국장이 함께 참석했다. 이들은 ‘동대구-창원 고속화철도’의 조속한 추진을 바라는 창원특례시민의 염원이 담긴 21만 3,933명의 서명부를 김윤덕 장관에게 전달하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지역 간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장 권한대행은 “창원특례시는 대한민국을 이끄는 핵심 산업도시이며, 앞으로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을 중심으로 물류산업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동대구-창원-가덕도신공항 고속화철도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한 목소리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가 점차 커지는 상황에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동대구-창원 고속화철도의 조속한 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러한 시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