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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이 창업의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 '서울디자인창업포럼' 19일 개최

브랜딩·유통·콘텐츠·투자 4개 분야 국내 대표 전문가들과 함께 디자인 창업 전략 제시

 

[아시아통신] 서울디자인재단은 11월 19일 오후 6시, DDP 디자인랩 3층 디자인홀에서 '2025 서울디자인창업포럼(Seoul Design Startup Forum 2025)'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유일의 디자인 창업 전문 포럼으로, ‘디자인이 창업의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 감각이 전략이 되는 순간’을 주제로 디자인 창업가들이 자신만의 시선으로 시장을 읽고, 감각을 전략으로 전환하여 브랜드를 성장시켜온 실제 사례를 공유한다.

 

올해 포럼은 브랜딩, 유통, 마케팅, 투자 네 가지 세션으로 구성되며, 최근 디자인 산업과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는 헬리녹스, 파인우드리빙 무브먼트랩, 무니토, 피치스, 프라이머의 창업가들이 참여한다.

 

창업과 디자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브랜드 경험과 산업적 확장을 이끌어온 이들이 제품을 브랜드로, 감각을 전략으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한 여정을 공유하며 디자인이 창업의 전략으로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줄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헬리녹스의 라영환 대표가 ‘아웃도어 제품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도약한 과정을 통해 디자인이 곧 브랜드의 언어가 되는 순간을 공유한다.

 

헬리녹스는 ‘언제 어디서나 편안한 휴식(At Home, Anywhere)’ 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로 성장한 기업이다. 캠핑용품을 일상의 디자인 오브제로 확장하며, 패션·예술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문화를 만들어왔다.

 

두 번째 세션 ‘브랜드가 세상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에서는 파인우드리빙 무브먼트랩 고지훈 대표와 무니토 조형석 대표가 프리미엄 리빙 편집숍의 성장 스토리와 함께, 패밀리 브랜드 무니토·잭슨카멜레온 등과의 협업을 통해 창업기업이 유통을 기반으로 브랜드의 경험을 확장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가는 전략을 제시한다.

 

파인우드리빙에서 운영하는 무브먼트랩은 프리미엄 리빙 편집숍으로, 제품을 ‘공간 경험’으로 확장하며 디자인 리빙 유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왔다. 리빙·아트의 경계를 넘나드는 큐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가치와 소비 경험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피치스 여인택 대표가 자동차 서브컬처를 기반으로 구축한 브랜드 팬덤과 커뮤니티형 브랜딩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드에 열광하는 소비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이야기한다.

 

피치스는 스트리트카 문화에 기반을 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동차 서브컬처를 패션·음악·아트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브랜드가 구축한 커뮤니티 중심의 브랜딩 전략은 디자인을 넘어 ‘문화 창업’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프라이머 권도균 대표와 노태준 파트너가 ‘투자는 숫자일까, 스토리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창업가의 이야기와 철학이 투자로 이어지는 설득의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낸다.

 

프라이머는 국내 1세대 창업 투자기관으로, 수많은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끌며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초석을 다져왔다. 투자금 이상의 ‘경험과 철학’을 나누는 멘토링 중심의 지원을 통해 창업가들이 자신만의 비즈니스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세션 진행은 '매거진 C' 전은경 디렉터가 모더레이터로 함께한다.

 

포럼이 끝나면 자유로운 네트워킹 세션이 이어진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입주·졸업 기업을 비롯해 디자인 스타트업 관계자 및 포럼 참여자 250여 명이 참여해, 실제 사업 경험을 나누고 협업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된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2008년 DMC 디자인창업센터를 시작으로, 2020년 홍대입구역 인근으로 이전하여 최근 5년간 77개의 디자인 창업기업을 육성했으며, 현재 53개 기업이 입주해 활동 중이다.

 

2025년 12월에는 동대문상권 활성화의 일환으로 동대문 밀리오레에 제2캠퍼스를 개소해, DDP와 연계한 창업 지원 인프라를 확장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재단 차강희 대표이사는 “디자인은 창업의 언어이자, 산업을 움직이는 감각”이라며 “이번 포럼이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시선으로 창업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서울디자인창업센터를 통해 창업자의 역량을 실질적으로 키우고, 디자이너들이 현장에서 사업을 구체화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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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영 서울시의원, “AI 기반 도시계획, 서울 미래경쟁력 강화의 핵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김길영 시의원(국민의힘, 강남6)은 11일(목) 서울시청 본관에서 개최된 ‘2025 도시공간정책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하여 AI 기반 도시계획체계 확립이 서울의 미래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AI로 여는 도시계획 대전환’을 주제로 인구구조, 사회구조 변화 등 복합적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분석 및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국내외 주요 도시계획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략을 공유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AI를 기반으로 한 도시계획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과제”라고 주장하며 “미래 도시정책의 성패는 얼마나 정확하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도시부동산학회 남진 회장, 서울시 김성보 행정2부시장, 아럽 덴마크 피터 반스보 디렉터, 국토연구원 이세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권영상 교수 등 국내외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는 AI 시대를 대비한 서울의 준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