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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폭설에도 흔들림 없다! 강남구, 전방위 제설 대응 체계 가동

도로부터 버스정류장까지 전 구역 대응…스마트 장비·전담팀 등 다각적 대응 체계 구축
제설 자재 6,975톤 확보·친환경 제설제 비중 확대…보행자 안전·환경 보호 병행 추진

[아시아통신]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제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 운영하며, 겨울철 재난 대응에 나선다.

 

이번 대책본부는 도로관리과 상황관리 총괄반을 포함한 13개 실무반, 898명으로 구성됐다. 구는 적설 예보에 따른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하고, 제설 자재 6,975톤(염화칼슘 2,481톤, 친환경 제설제 1,399톤, 소금 3,095톤)을 사전 확보했다. 트럭, 굴삭기, 살포기, 삽날, 브러시 등 차량과 장비 (239개)도 전 구역에 투입할 준비를 마쳤다.

 

구는 도로, 보도, 버스정류장 등 제설 대상 전 영역에 걸쳐 장비와 인력을 배치하는 입체적인 제설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스마트 시스템, 보행자 중심 제설, 친환경 제설까지 포함한 다층적 대응 전략으로 폭설 상황에도 사각지대 없는 제설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설 구간은 간선 및 보조간선도로 63개 노선(91.05km), 이면도로 1,930개 노선(341.28km)이며, 3개 권역(봉은사로 북측/봉은사로~양재천 북측/양재천 남측)으로 나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설 작업을 한다. 제설제 공급시간 단축을 위해 각 구역에 전진기지와 이동식 전진기지 분산배치를 완료했다.

 

구는 초동 대응 강화를 위해 스마트 자동 제설 장비를 확대 설치·운영한다. 급경사지에 쌓인 눈을 효과적으로 녹이는 도로 열선을 올해 11개소 1,285m 추가해, 총 74개소 7,205m를 운영한다. 또한, 상시 응달 지역 등 결빙 취약 구간 8곳(7,695m)에는 자동염수분사장치를 가동할 예정이다. 광평로34길 구간에는 염수탱크 용량을 10톤 증설해 초동 대응력을 한층 강화했다. 도로 살얼음으로 인한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 속도와 노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리는 도로결빙 사고예방 시스템을 23개소에서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구민 밀착형 보도 제설을 강화한다. 주요 취약 구간에 전문 제설 인력을 활용한 탑승식 브러시 제설을 시행하고, 버스정류장 승․하차 구역에 전담팀을 시범 운영해 보행자 낙상 사고를 방지할 계획이다. 동주민센터에는 소형 제설 장비(제설브러쉬, 전동운행식살포기, 송풍기 등) 품평회를 열고 동 실정에 맞는 가장 실용적 장비를 보급했다.

 

친환경 제설도 강화됐다. 구는 친환경 제설제 확보 비율을 기존 15%에서 20%로 높였다. 친환경 액상 제설제를 활용한 습염살포 방식을 확대하고, 제설함 내 친환경 자재를 비치하는 등 환경 피해 최소화에 힘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선제적이고 즉각적인 제설 대응을 통해 구민들이 불편 없이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민 여러분께서도 내 집과 점포 앞 눈을 치우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안전한 겨울을 위한 노력에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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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 서울시의원, 서울교통공사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유지관리 전반에 구조적 문제 지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경기문 의원(국민의힘, 강서6)은 12일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노후 에스컬레이터 관리 부실·유지보수 계약 불투명성·핸드레일 소독기 방치 등 교통공사 내 구조적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며 즉각적인 체계 개선을 촉구했다. 경 의원은 “현재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 에스컬레이터가 전체의 30% 이상, 500대가 넘는 수준”이라며 지속적인 안전성 확보 대책의 부재를 지적했다. 김기범 서울교통공사 기술본부장은 “예산 부족으로 신속한 교체가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전력 설비 등 타 분야에 예산이 우선 배정된 영향”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경 의원은 “에스컬레이터 역시 시민 안전에 직결된 핵심 설비”라며 “국비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과 교체계획 재정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경 의원은 “부품 종류가 제각각이라 수리 시 해외(특히 중국)수급에 의존해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린다”라며 교통공사의 비효율적 조달체계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독일은 업체가 거의 단일화되어 있어 유지보수가 신속하게 이뤄진다”라며 “최저가 입찰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부품 표준화 및 업체 수 제한을 통한 안정적 운영체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