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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서울시, ‘안양천 안심하고 건너세요’ 양화한강공원 안양천 자전거 및 보행 교량 확폭 신설···16일 개통

기존 200m‧폭 6m 교량 옆 180m‧폭 9.5m 신설…기존 교량 12월 철거

 

[아시아통신] 서울시는 자전거 또는 보행으로 한강을 이용하는 시민께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강과 안양천 하류가 만나는 합수부에 있는 다리(안양천교)를 대체할 교량을 신설, 16일 9시 정식 개통했다.

 

강서구 염창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잇는 기존 자전거도로는 교량 안전 등급 D(불량)로 평가받아 보수 또는 교량 신설이 필수적이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 안전 확보 및 보행과 자전거 통행 편의를 높이기 위한 자전거‧보행 겸용 다리 신설 공사를 2023년 10월에 착수해 올해 6월 새로운 교량을 완공했다. 이번 공사는 한강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름철 우기는 피해 공사가 진행됐으며, 사업비는 약 130억 원이 투입됐다.

 

새 교량의 길이는 180m이며 폭 9.5m(자전거도로 4m, 중앙분리대 1m, 보행로 3m, 난간 1.5m)로 자전거도로와 보행로를 물리적으로 분리하여 한강 이용 보행자와 자전거 간 충돌사고를 원천적으로 예방했다. 더불어 교량 양측에 회전교차로를 신설하여 자전거 속도 저감을 유도하는 등 이용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 확보에 중점을 뒀다.

 

기존의 자전거·보행 겸용 도로는 시설물로서 낮은 안전 등급은 물론, 좁은(6m) 폭에 자전거도로와 보행로가 붙어 있어 한강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도가 높았다.

 

특히, 새로운 다리는 SPC합성형(Steel-Prestressed Concrete Composite) 라멘교 공법으로 신설됐다. 기존 다리는 여름철 잦은 침수와 노후로 내부 부식 및 구조 취약 등의 문제를 일으켜 ‘이전의 교량을 보수하기보다 새 교량을 건설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 후 새 교량을 짓게 됐다. 지난 5월 180m 길이의 상부 구조물(슬래브/Slab)을 놓은 서울시는 난간 설치 등 이용 시민 안전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며 공사를 마무리했다.

 

서울시는 16일 정식으로 새 교량을 개통한 뒤 기존 노후 교량으로의 접근을 금지하며 철거 및 주변 환경 정비로 금년 12월 사업 마무리 단계까지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이번 한강-안양천 합수부 교량 신설은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자전거 주행 및 보행 환경 조성을 목표로 정밀 시공을 거쳤다”며 “공사 기간 중 불편을 감수하면서도 새로운 다리의 탄생을 기다려주신 시민들의 협조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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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의회, ‘마석 하늘공원 산책로 조성’관련 주민 소통 간담회 개최
[아시아통신] 남양주시의회는 19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마석 하늘공원 산책로 조성’에 따른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조성대 의장을 비롯해 이상기 의원, 박윤옥 의원, 전혜연 의원, 묵현리 이장 및 아파트입주자대표, 학부모 등 지역주민과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집행부로부터 사업 계획과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주민 의견수렴 후 사업 추진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먼저, 공원관리과장으로부터 마석하늘공원과 인근 공동주택 간 연결로 부재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 및 사업추진 배경, 경관녹지 내 데크 및 목교 설치를 통한 연결산책로 조성으로 공원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 등을 청취하고, 이어 주민들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들에 대한 해결방안과 사업추진 시 문제점, 향후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조성대 의장은 “저를 비롯한 지역구 의원님들이 이미 수차례 현장을 확인하고 주민들을 만나뵈면서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히며, “집행부에서는 예산확보부터 사업추진까지 큰 관심을 갖고 임해주시기 바라며, 설계용역 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