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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경기도, 올해 한탄강 수계 20곳에 색도 TMS 설치‥색도 오염원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경기도, 색도 폐수 배출업소 20곳 대상 색도 자동측정기기(TMS) 설치·운영

 

 

 아시아통신 박미영 기자 | 경기도는 올해 한탄강 수계 색도 오염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한탄강 색도 자동측정기기(TMS) 설치·운영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한탄강의 색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경기북부 대표 명소로 육성하고자 지난해 5월부터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해당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색도 자동측정기기(TMS)’를 활용한 색도 폐수 배출업소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한탄강 수계 색도 개선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올해 총 7억2,6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한탄강 수계 소재 대규모 색도 폐수 배출업소 최종 방류구 등 주요 색도 배출지점에 색도 TMS를 설치, 색도 실시간 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TMS(Tele Monitoring System)란, 환경오염물질을 상시 측정하고 이를 관제센터의 주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연결해 오염물질 배출상황을 24시간 상시 감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올해 사업 대상은 방류수를 하천에 직접 배출하거나 신천·동두천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업체 중 1~3종 대형업체 위주로 선정했으며, 동두천 5곳, 포천 3곳, 양주 12곳 총 20곳이 해당한다.

 

 

이중 섬유 업체는 16곳, 피혁 업체는 1곳, 공공 하·폐수 처리장은 3곳이다.

 

 

해당 대상지를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중 설치를 완료할 예정으로, 이후 9개월간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활용되도록 시범운영을 추진한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색도 오염원의 조기 사전 차단과 관리, 효율적인 지도점검이 가능해져 색도 배출량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방류수의 색도가 기준치에 다다를 경우, 관계 공무원과 현장 종사자에게 경고 메시지가 자동 발송돼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고, 색도 값이 실시간 송출돼 배출업소에서도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도는 지난 2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이한규 행정2부지사 주재로 ‘2022 상반기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 점검회의’를 열어 추진상황을 살피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재 TMS 사업 외에도 공공처리시설 신기술 실증화 지원사업, 중소기업 수질개선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공공하수처리시설 색도 저감시설 기능보강을 위한 국비 4억5,100만 원을 확보한 상황이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한탄강을 청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힘을 합쳐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오염원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며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 사업 외에도 지도점검, 단속활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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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