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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부산시의회 김광모 의원 2030정비기본계획 변경 요구에 부산시 변경(안) 공람 공고

주거정비지수 기본항목 중 노후도·호수밀도 요건 변경 줄기차게 요구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부산시의 '2030부산광역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 변경될 예정이다. 부산시의회 김광모 의원(해운대구2)은 그동안 재개발 요건 충족이 어려운 지역의 정비를 위해 부산시에 ‘노후도’와 ‘호수밀도’ 요건 변경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이번 정비기본계획 변경(안)을 이끌어내게 되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22.2.16 '2030 부산광역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변경(안)'을 공람 공고했다. 주택정비형 재개발구역 지정 기준이 되는 주거정비지수의 기본항목(필수만족)에서 ‘호수밀도’를 삭제하는 변경내용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기 위함이다.

 

 

김광모 의원에 따르면, 노후주거 밀집지역이라 하더라도 호수밀도가 기준에 미달한 지역은 주거환경 악화·슬럼화가 가중되어 주택정비가 꼭 필요함에도 재개발사업을 아예 시작조차 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있었다고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은 향후 지속적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 부산시 관련부서와 논의를 이어가는 한편 서면질의 등을 통해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제도개선 필요성을 거듭 주장해왔다.

 

 

이에 부산시로부터 노후도는 정비사업의 취지로 법적 요건에 해당되어 어렵지만 호수밀도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과 함께 이번 변경(안)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변경(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주택정비형 재개발구역 지정 기준인 주거정비지수의 필수만족 항목에 들어가 있던 호수밀도 항목을 기본항목에서 제외하고, 조건항목의 기본점수로만 적용하는 내용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것이다.

 

 

김광모 의원은 이번 변경(안)을 통하여 그동안 기본적으로 재개발사업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며, 기존건물 철거 등으로 호수밀도 요건을 만족시킬 수 없었던 곳도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리고, 재개발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해 마땅한 정비대안 없이 방치되고 있는 저층주거지와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에 대해서도 현재 서울시에서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모아주택’과 ‘모아타운’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우리시에도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도록 부산시에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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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