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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전남도, 여수광양항 동북아 물류허브로 도약 박차

전남도-유관기관, 발전 추진협의회서 전략 마련․국비 확보 한뜻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전라남도가 여수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여수광양항이 동북아 물류허브로 도약하도록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국비 확보에도 함께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전남도는 14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항만 배후단지 확대 지정, 여수광양항 발전 및 활성화, 친환경 에너지 허브 육성,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여수광양항 발전 추진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전남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여수시·광양시 부시장, 대학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최근 전남 동부권 현안으로 떠오른 여수광양항 발전과 여수세계박람회장의 사후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기관별로 제시한 의견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전남도는 여수광양항 발전 및 활성화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을 위한 추진 방안을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해수부에 국가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한 사업의 조기 착수와 미반영 사업에 대한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반영을 건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수박람회법과 항만공사법 개정안 통과에도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율촌 제2산단을 항만 배후단지나 항만 재개발 또는 산업단지 등 유형별로 개발할 때 예측되는 장․단점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여수광양항의 2050 탄소중립 항만 구축과 관련해 순환형 수소 공유망 구축, 광양항 야드 트랙터의 동력원을 수소로 전환하는 사업을 소개했다.

 

 

또한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여수시에서 건의한 여수 조선소 집적화 연관사업에 대해 항만 운영 등 관련 사항을 검토 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광양시가 건의한 항만배후단지 확대 지정 요청에 대해선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여수광양항만공사·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3개 기관에서 현재 확보·계획 중인 배후단지 조성 및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여수광양항 발전 추진협의회는 지난 2019년 6월 구성해 지금까지 2차례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장은 전남도 정무부지사가 맡고, 위원은 여수광양항 관련 기관장, 단체 임원, 대학교수 등 총 14명으로 구성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추진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여수광양항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지역 발전 토대가 될 사업을 발굴해 정부 지원을 이끌도록 참여 기관이 함께 노력하기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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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