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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남해군 '뚜벅이 버스' 노선 전면 개편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남해군이 16개 관광지를 순회하던 ‘뚜벅이 버스’ 노선을 주요 핵심 관문 위주로 단순화 시켜 실질적인 관광객 편의 증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남해군과 농촌형교통모델 수탁운영회사인 남흥여객자동차(주)는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지 순환버스인 뚜벅이 버스 노선을 1월 1일부터 전면 개편해 운행한다고 밝혔다.

 

 

남해군에 따르면, 기존 16개 관광지를 순회하던 뚜벅이 노선이 독일마을, 다랭이마을 등 주요 핵심관광지 위주로 단순화된다.

 

 

1회 운행에 3시간 10분이 소요됐던 코스를 1시간 50분 코스로 단축하고, 배차간격 또한 2시간으로 줄였다. 현행 하루 2회 운행에서 4회 운행으로 늘어난다.

 

 

관광객들이 관광지를 방문하여 2~3시간 투어를 마치면 다음 버스를 이용하여 남해읍 터미널로 되돌아 올수 있는 구조다. 뚜벅이버스가 실질적으로 남해관광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선 개편이다.

 

 

또한 거리요금제와 병행해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이해 2022년 한해 동안 1일 이용권(5,000원) 제도를 도입하여 2곳 이상의 관광지를 이동하고자 할 경우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뚜벅이 버스노선은 남해공용터미널을 출발하여 바래길1,2코스~가천다랭이마을~홍현~복곡1주차장~독일마을~무림삼거리를 순회해 남해공용터미널로 돌아오는 코스다. 핵심관광지 위주로 개편하여, 실수요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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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