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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경주시, 28일 새로운 철도 개통으로 철도노선·기차역 바뀐다

동해남부선 개통 눈앞···대구~경주~울산~부산 통합 생활권 시대

 아시아통신 김성연 기자 | 신경주역~부전역을 잇는 새로운 철도가 28일 개통된다. 또 동대구역과 신경주역을 잇는 구간에는 신)아화역과 신)안강역, 신)서경주역이 신설된다.

 

 

경주시는 중앙선 및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을 오는 28일 개통함에 따라 경주역을 포함한 지역 내 17개 역이 폐역되고 3개의 신설역과 1개의 통합역이 운영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운행 중인 경주역, 서경주역, 안강역, 건천역, 불국사역은 28일을 기해 운영이 중단된다.

 

 

이에 따라 기존 신경주역은 통합역으로 재편되고, 신)아화역(경주시 서면 심곡리 809-3 일원), 신)안강역(경주시 안강읍 갑산리 900-1 일원) , 신)서경주역(경주시 현곡면 하구리 992-1 일원)이 신설된다.

 

 

1일 기준 운행횟수는 신경주역 57회, (신)서경주역 12회, 아화역 8회, (신)안강역 12회 운행한다.

 

 

운행노선은 동대구↔부전(동대구-하양-영천-신경주-북울산-태화강-신해운대-부전), 동대구↔포항 구간(동대구-하양-영천-(신)아화-(신)서경주-(신)안강-포항, 포항↔태화강 구간(포항-(신)안강-(신)서경주-신경주-북울산-태화강) 등으로 운영된다.

 

 

운행시간은 부전역-신경주역 구간 1시간 36분, 동대구역-아화역 구간 41분, 동대구역-서경주역 구간 57분이다.

 

 

이에 따라 경주역을 거쳐 불국사역, 호계역을 지나 태화강역으로 가던 무궁화호 열차는 이번 복선 전철 개통으로 태화강역에서 북울산역을 거쳐 신경주역까지 운행한다.

 

 

운행 시간표와 운임표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철도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주시는 복선 전철 개통에 대비해 54곳의 도로 이정표 정비, 신경주역 급행노선 추가(보문·불국사, 안강·강동, 아화·모화·입실), 서경주역 시내노선 신설(현곡 푸르지오-서경주역-중앙시장-시외버스터미널), 안강·아화역 기존노선 연장 운행, 신경주역의 기존 공영주차장 면적 232면에서 670면 증면 등 철저한 준비를 해 온 바 있다.

 

 

주낙영 시장은 “신설되는 철도노선을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로이정표 정비, 버스노선 개선, 진입차로 노면 도색작업 등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폐역, 폐철도를 적극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해 경주시가 미래지향적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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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