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3단 폭포)> 김광부 기자
“당신의 현재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당신이 대학에서 전공이라고 배운
학문은 졸업 후에 생계를 위해 얻은 직업과 별다른 관계가 없을 것이다.
설령 전공인 직업과 관련이 있더라도 그 관련성은 변하기 마련이다(중
략). 학습과 재학습,설비와 재 설비는 현대 경제학의 핵심이다. 드류
파우스트(Drew Faust) 하버드 대학교 총장도 이런 맥락에서,교양 교
육은 학생들에게 ‘첫 직업이 아니라 여섯 번째 직업을 준비하는 데 도
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파리드 자카리아 저(著) 강주헌 역(譯)《하버드 학생들은 더이상 인문
학을 공부하지 않는다》(사회평론, 96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3단 폭포)> 김광부 기자
4차산업혁명의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우리가 익혔던 배운 지식은 금세
낡은 지식이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능력은
창의력과 수평적 사고,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며, 무엇보다도
끊임없이 배우고, 배우기를 즐기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하버드 대학의 드류 파우스트(Drew Faust) 총장은,교양 교육이 학생들
에게 ‘여섯 번째 직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3단 폭포)> 김광부 기자
《하버드 학생들은 더이상 인문학을 공부하지 않는다》의 저자 자카리
아는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교양 교육을 경시하는 생각은 교양 교육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되며, 잘못된 것이며 근시안적인 대책이라고 지적
합니다.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3단 폭포)> 김광부 기자
그는 교양 교육을 통해 사고하는 방법, 상황을 분석하는 힘,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함께
일하는 능력 등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며, 무엇보다도 이 모든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 산림욕장"(편백나무 숲)> 김광부 기자
이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입니다.
첨단 테크놀로지와 인문 교양이 합쳐질 때, 감동적인 작품이 나옵니다.
무엇보다도 성경의 가치관이 합류될 때, 현대의 모든 기술은 방향을
잡게 됩니다.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 산림욕장"(편백나무 숲)> 김광부 기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8)
<경건 메일 / 한재욱 목사>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 산림욕장"(편백나무 숲)> 김광부 기자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 산림욕장"> 김광부 기자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봉래폭포 산림욕장"(천연 에어컨, 풍 혈 )> 김광부 기자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나리분지(화구원)", 마가목 군락지> 김광부 기자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나리분지(화구원)", 마가목 군락지> 김광부 기자
<경북 울릉군,(울릉도. 독도 국가지질공원) "신비의섬 울릉도 나리분지(화구원)", 마가목 군락지> 김광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