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할슈타트 "평화롭고 아름다운 작은 마을"> 김광부 기자
“과학기술의 도전에 대한 신학의 역할은 단순히 기술의 오용과 남용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기술의 사용은 기술을 사
용하는 사람들의 생각마저도 바꿀 수 있다. 즉 인간의 사유의 방식과
내용마저도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사실 신학은 이 지점에서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곽진상 외 2인 편저(編著) 《4차 산업혁명과 신학의 만남》
(수원카톨릭대학교출판부, 337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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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은 생활의 편리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의 생
각마저 바꾸어 갑니다.
“죽음과 소멸 앞에서 인간의 한계를 실감하던 사람들이 과학기술의 혁
명적 발전을 통해 새로운 상상과 꿈을 꾸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단순한
노화방지와 생명 연장에서 더 나아가 불멸의 꿈을 상상하기도 하고,물
질적 풍요의 확산은 사람들을 점점 물질적 쾌락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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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에서의 영원한 생명과 행복보다 지상에서의
지속적인 생명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과학기술 혁
명을 통해 인간은 점점 신처럼(godlike) 되어 가고 있다. 호모 사피엔
스에서 호모 데우스로 변해가고 있다.” (3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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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귀는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악과를 따 먹으라고 유혹하며, 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져서 선악을 알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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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과 악’을 안다는 것은 곧 모든 것을 아는 것 ‘전지(全知)’를 의
미합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은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마귀는 곧
“인간이 하나님과 같이 되리라”고 유혹한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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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 수 밖에 없는 한계와 유한성이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합니다.
과학기술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은총 중의 하나입니다.
그 과학기술로 하나님을 대적하려 한다면 가장 미련한 일입니다.
<경건 메일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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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할슈타트 "평화롭고 아름다운 작은 마을(소형 추모공원)"> 김광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