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백조 가족 나들이"> 김광부 기자
“디지털 전환의 전설적인 사례라고 하면 ‘월마트’의 부활을 빼놓을
수 없다. 미국 최대의 유통기업이 아마존의 진격으로 한동안 침체기를
맞이해야 했다. 특히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비자들이 오
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면서 2016년부터 온라인
쇼핑몰 인수,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e커머스 시장에 발을 내디디며
디지털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한다. 리테일 기업의 장점을 살려
고객이 더 빠르고 편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점에 많은
공을 들였고 픽업 시스템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
하게 된다.”
YTN사이언스 다큐S프라임 저(著) 《예측할 수 없는 미래사용 설명서》
다온북스, 82-83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백조 가족 나들이"> 김광부 기자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관점으로 산업구조를 재편하는 것 또는 디지털의
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행위입니다. 인간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해
결하던 업무를 전산화, 자동화함으로써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즉 아날로그를 디지털화하여 작업에 프로세스, 사용자의 경험 심지어는
비즈니스의 방향과 속성을 바꾸는 과정입니다. 각 기업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술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백조 가족 나들이"> 김광부 기자
디지털 전환으로 회생한 대표적 사례는 미국 최대의 유통기업인 월마트
입니다. 또한 자타가 인정하는 글로벌 넘버원 커피 브랜드 S사는 유통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선구자로 손꼽힙니다. S사는 모바일 앱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앱으로 주문하는 사이렌 오더, 자동 결제, 적립, 리워드
E프리퀀시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사이렌 오
더를 통해 더이상 매장에 직접 가서 음료를 주문하거나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백조 가족 나들이"> 김광부 기자
2012년 미국 내에서 S사의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사
용한 인구는 약 2,800백만 명으로 기타 결제시스템 이용보다도 많은 기
록을 남겼습니다. 더 나아가 이미 대중화된 사이렌 오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2019년 뉴욕에 앱을 통해서만 주문과 픽업이 가능한 모
바일 픽업온리(Pick-Up ONLY)스토어를 열었는데, 교통량과 유동인구가
많은 점을 공략해 회전율을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풍경"> 김광부 기자
‘디지털로의 전환’은 거스릴 수 없는 대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시대를 이해해야 하고, 시대를 활용해야 하고, 시대를 넘
어서야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 그
리스도인이 끝없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스트리아 잘츠카머구트 장크트길겐, "볼프강 호수 풍경"> 김광부 기자
“잇사갈 자손 중에서 시세를 알고 이스라엘이 마땅히 행할 것을 아는
우두머리가 이백 명이니 그들은 그 모든 형제를 통솔하는 자이며”
(대상12:32) <경건 메일 / 한재욱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