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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서산 대산항, 관계기관 및 기업 초청 항만 활성화 토론회

하역사 신규 갠트리 크레인 1기 23년까지 도입, 원양항로 개설 필요성 제기 등

 아시아통신 이호민 기자 | 충남 서산 대산항 화주, 선사, 항만하역사 등 항만이용자와 관계기관이 국가관리 무역항 서산 대산항의 발전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댔다.

 

 

충남 서산시는 대산지방해양수산청과 공동으로 12일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서산 대산항 관계기관․기업 초청 항만 활성화 토론회’를 열었다.

 

 

충청남도, 서산상공회의소, 검역소, 고려해운•한화토탈•삼성SDS 등 화주, 선사, 하역 기업, 예선, 도선, 대리점협회 등 항만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해운․항만 기업의 주제발표에서 한화토탈과 롯데․현대케미칼의 수출 계획과 컨테이너 선사에서 발표한 도선료, 하역능력, 항만 인프라 등 문제를 살폈으며, 개선 대책을 논의했다.

 

 

항만하역사 동방에서는 올해 4월 시가 마련한 인센티브 지원책에 따라 대산항 국가부두에 2023년까지 신규 갠트리 크레인 도입계획을 밝혀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종합토론에서 시와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올해 대산항 5부두 개장, 제2항로 이용선박 톤급 및 진입 속력 상향, 인센티브 개선 등 성과와 계획을 발표하고 선사 및 화주기업의 대산항 이용을 당부했다.

 

 

또한, 물류대란 이후 컨테이너 및 선복 부족 등으로 물동량이 전년 10월 기준 대비 약 38%가 감소한 예를 들며 미주 등 인천항 원양항로의 대산항 경유 필요성도 제기했다.

 

 

기업들은 대산항에 컨테이너선 입항 횟수 감소로 타항만을 통한 수출 물류비용이 과다 발생하고 있다며 대산항 정기항로 개선에 입을 모았다.

 

 

시는 향후 현대케미칼 HPC상업생산 이후 대산공단 기업 수출 물동량을 연30만TEU 이상으로 추산하고, 지역화물 수출 시 대산항에서 선적되도록 항로 개설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토론회를 통해 말씀해주신 문제점을 지속 관리해 나가겠다”며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충청남도 등 관계기관과 항만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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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