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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강원 '반나절 생활권' 된다...철도로 '관통'

승용차나 시외버스를 타고 대관령이나 미시령 고개를 넘나들어야 했던 '강원도가는 길'이 머잖아 열차를 이용한 '초 고속 열차 길'로 바뀌게 되었다. 태백준령'을 뚫는 작업이 이미 상당 곳에서 진행 중에 있는 등 가시권(可視圈 )으로 들어와 있다. 서울~속초가 '1시간 생활권'으로 바뀌게 된다. 철도부지' 강원 북부가 열차 길이 열리면서 빠르게 변모되고 있는 것이다. 먼 장래의 일이기는 하지만 서울을 출발하여 유럽까지 연결되는화물·관광 열차가 달리는 광경이 우리 앞에 전개될 수도 있다. 막혔던 한반도의 혈관(血管)이 철도를 통해 뻥 뚫리기 시작한 것이다. #...10일 강원도에 따르면 춘천~속초고속화 철도는 연내 착공을 시작으로 , 용문~홍천, 삼척~갈릉 등 굵직한 철도사업이 연이어 진행된다.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사업은 지난 3월 기본계획 고시 후 일정에 따라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춘천~화천~양구~인제~ 백담~속초를 잇는 93,74km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다. 사업비는 2조 2,840억원규모로 2027년 개통 목표이다. 총 8개 구간 중 6개 공구에 대한 노반기본 설계가 오는 6월 중 완료된다. 춘천 지하화 구간과 미시령 구간 턴키공구는 지난해 12월 업체선정과 실시설계에 착수한 상태이다. 6월 중으로 주민설명회를 거쳐 12월 초 착공 예정이다. 이 노선은 기존 경춘선과 연결되며 개통시 서울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 이내에 도달 할 수 있다. 2018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개통한 강릉선 KTX 까지 더 해져 강원 동해안이 예전의 명성보다 훨씬 이름 값을 할 전망이다. 동해북부선인 강릉~ 제진(고성) 철도 사업도 총 9개 공구 중 4개 턴키공구가 지난 3월과 4월에 각각 입찰공고를 내고 현장 설명회를 갖는 등 속도를 고 있다. 종점 구간인 제 1~ 9공구는 설계는 물론 환경, 재해영향평가 등 인허가 절차를 늦어도 11월까지는 끝내고 12월 중 착공 예정이다. 강릉~제진이 연결되면 향후 강원 북측 철도를 이용해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를 거쳐 유럽까지 가는 '제 2의 실크로드'가 열릴 수도 있게 된다. 우리가 수 십년 전부터 꿈에 그리던 이 철도 길이 어서 열리기를 기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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