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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강원 '반나절 생활권' 된다...철도로 '관통'

승용차나 시외버스를 타고 대관령이나 미시령 고개를 넘나들어야 했던 '강원도가는 길'이 머잖아 열차를 이용한 '초 고속 열차 길'로 바뀌게 되었다. 태백준령'을 뚫는 작업이 이미 상당 곳에서 진행 중에 있는 등 가시권(可視圈 )으로 들어와 있다. 서울~속초가 '1시간 생활권'으로 바뀌게 된다. 철도부지' 강원 북부가 열차 길이 열리면서 빠르게 변모되고 있는 것이다. 먼 장래의 일이기는 하지만 서울을 출발하여 유럽까지 연결되는화물·관광 열차가 달리는 광경이 우리 앞에 전개될 수도 있다. 막혔던 한반도의 혈관(血管)이 철도를 통해 뻥 뚫리기 시작한 것이다. #...10일 강원도에 따르면 춘천~속초고속화 철도는 연내 착공을 시작으로 , 용문~홍천, 삼척~갈릉 등 굵직한 철도사업이 연이어 진행된다.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사업은 지난 3월 기본계획 고시 후 일정에 따라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춘천~화천~양구~인제~ 백담~속초를 잇는 93,74km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이다. 사업비는 2조 2,840억원규모로 2027년 개통 목표이다. 총 8개 구간 중 6개 공구에 대한 노반기본 설계가 오는 6월 중 완료된다. 춘천 지하화 구간과 미시령 구간 턴키공구는 지난해 12월 업체선정과 실시설계에 착수한 상태이다. 6월 중으로 주민설명회를 거쳐 12월 초 착공 예정이다. 이 노선은 기존 경춘선과 연결되며 개통시 서울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 이내에 도달 할 수 있다. 2018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개통한 강릉선 KTX 까지 더 해져 강원 동해안이 예전의 명성보다 훨씬 이름 값을 할 전망이다. 동해북부선인 강릉~ 제진(고성) 철도 사업도 총 9개 공구 중 4개 턴키공구가 지난 3월과 4월에 각각 입찰공고를 내고 현장 설명회를 갖는 등 속도를 고 있다. 종점 구간인 제 1~ 9공구는 설계는 물론 환경, 재해영향평가 등 인허가 절차를 늦어도 11월까지는 끝내고 12월 중 착공 예정이다. 강릉~제진이 연결되면 향후 강원 북측 철도를 이용해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를 거쳐 유럽까지 가는 '제 2의 실크로드'가 열릴 수도 있게 된다. 우리가 수 십년 전부터 꿈에 그리던 이 철도 길이 어서 열리기를 기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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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영 서울시의원, “AI 기반 도시계획, 서울 미래경쟁력 강화의 핵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김길영 시의원(국민의힘, 강남6)은 11일(목) 서울시청 본관에서 개최된 ‘2025 도시공간정책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하여 AI 기반 도시계획체계 확립이 서울의 미래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국제컨퍼런스는 ‘AI로 여는 도시계획 대전환’을 주제로 인구구조, 사회구조 변화 등 복합적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분석 및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국내외 주요 도시계획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략을 공유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AI를 기반으로 한 도시계획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과제”라고 주장하며 “미래 도시정책의 성패는 얼마나 정확하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도시부동산학회 남진 회장, 서울시 김성보 행정2부시장, 아럽 덴마크 피터 반스보 디렉터, 국토연구원 이세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권영상 교수 등 국내외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는 AI 시대를 대비한 서울의 준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