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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서울시, ‘서울시 기후행동계획’ 포럼 개최…온실가스 감축·기후 적응 등 방향 논의

특별세션 통해 기후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서울시의 역할과 방향 논의

 

[아시아통신] 서울시는 12월 10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2050 서울시 기후행동계획 수립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건물·교통·폐기물·기후위기 적응 분야 전문가와 시민, 기업 등 100여 명이 참석해 2050 탄소중립을 향한 서울의 향후 전략을 함께 논의했다.

 

포럼은 일반세션(세션 1,2)과 특별세션으로 나뉘어 동시에 진행했다.

 

일반세션에서는 2020년 C40 도시기후리더십 그룹(이하 C40)에 제출한 ‘제1차 2050 서울시 기후행동계획(이하 서울 기후행동계획)’의 정책 성과 분석 및 향후 전략에 대해 논의했으며, 특별세션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으로 손꼽히는 기후테크산업 활성화를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C40(C40 Cities Climate Leadership Group)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계 대도시 시장들 간의 연합체로, 2005년 설립되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실천을 공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뉴욕·런던·파리 등 약 100개의 도시가 가입되어 있으며 현재 서울시장이 부의장을 맡고 있다.

 

제1차 기후행동계획은 파리협정 채택 이후 C40에서 회원도시들에게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1.5℃ 이내로 제한하는 목표에 부합하는 기후행동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청함에 따라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반영해 마련한 것으로, 지난 2021년 6월에 C40의 승인을 받았다.

 

제1차 기후행동계획에서는 2005년 대비 2030년까지 40%, 2040년까지 70%, 2050년까지 탄소중립이라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했으며, 이를 위해 건물, 교통 등 주요 부문별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전략을 수립했다.

 

일반 세션1에서 서울연구원 정수경·김민경 연구위원은 주제 발제를 통해 ‘제1차 서울시 기후행동계획’의 추진 결과를 평가하고, 개정 방향과 2050 기후위기 적응 전략을 제시했다.

 

정수경 연구위원은 제2차 기후행동계획이 온실가스 감축, 기후위기 적응, 형평성 및 이행기반 강화의 3개 부문, 총 13개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계획 대비 형평성과 성과점검·피드백 체계가 한층 강화됐다고 강조했다. 김민경 연구위원은 최근 폭염·집중호우 등 기후재난 사례를 언급하며, 취약계층을 위한 생활밀착형 맞춤형 사업 및 배수 인프라 확충, 기후탄력형 건축 시설관리 기준, 기후재난 조기경보 등 보완된 적응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진 일반 세션2에서는 기준학 서울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기후환경분야 각계 전문가들과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위기 적응 대책 관련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자들은 공통적으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감축 속도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강력한 정책 수단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고준호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수송부문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대중교통 인센티브와 보행·자전거 인프라 확대로 보행·자전거 분담률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비중이 큰 건물 부문과 관련해 김선숙 아주대 건축학과 교수는 에너지 소비 구조 개혁이 기후 정책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의 민간 확대,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등의 정책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시민 참여 제고를 위해 홍보·참여 강화와 장기 로드맵, 인프라 확충, 리모델링 지원을 통해 민간 탈탄소 투자를 이끌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후위기 적응 관련하여 정연만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은 기후변화 취약계층과 지역 보호를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고, 기후 기술이 공공 입찰에서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후테크 특별세션’에서는 박철호 서울기후테크산업지원센터장과 한상엽 ㈜소풍벤처스 대표가 서울시의 기후테크 기업 지원 사업 현황을 비롯하여 기후테크 및 투자 동향 등을 소개하고, 초기 창업가들과 함께 기후테크 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2025년 1월 출범한 서울기후테크산업지원센터는 기후테크 중소기업,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대상 맞춤형 교육‧컨설팅, 시제품 제작, 판로 개척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소풍벤처스는 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투자사로, 올해 서울시가 처음으로 기후테크 초기기업 육성을 위해 조성한 서울기후테크펀드(25억원 규모) 운용사다.

 

서울시는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제안과 과제를 정리해 향후 분야별 간담회 등 추가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행력 있는 제2차 2050 서울시 기후행동계획을 마련하고, 2026년 5월까지 C40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권 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2050년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서울의 생존 전략이자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포럼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2050 서울시 기후행동계획에 충실히 반영해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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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의회 황금석 의원, 내년 성남시 초등학생 안전에 비상... 안심물품지원조례 상임위 의결 불발
[아시아통신] 성남시의회 황금석 의원(국민의힘, 상대원1·2·3동)은 금일 행정교육위원회에서 또다시 '성남시 초등학생 안심물품 지원 조례안'의 심사 및 의결이 무산된 상황과 관련해, “오늘의 상황은 이제 단순한 정쟁을 넘어 아이들의 안전에 눈감아버린 무책임한 정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이 발의한 '성남시 초등학생 안심물품 지원 조례안'은 제307회 제2차 정례회에 정식 상정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위원장 불신임 이후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상임위 일정에 협조하지 않으면서, 위원회가 번번이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심사조차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이 조례가 단순한 선언적 조례가 아니라, 2026년도 성남시 초등학생 안심물품 지급사업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적 근거라는 점이다. 이번 회기 내 조례가 의결되지 못할 경우, 성남시는 2026년도 예산에 관련 사업비를 단 한 푼도 편성할 수 없게 되며, 아이들 안전을 위한 정책은 1년 이상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황 의원은“아이들의 안전은 정치적 타협이나 당리당략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불가침의 가치이며, 이를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