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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이강덕 시장, 브라질 COP30서 탄소 배출 장벽을 넘어서는 포항 철강 비전 발표

기후 대응 도시 전략 기반으로 COP33 유치 등 글로벌 협력 강화

 

[아시아통신] 포항시는 브라질 벨렘에서 열린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에 참석해 지역의 기후정책과 녹색산업 전환 방향을 국제사회와 공유했다.

 

시는 지난해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COP29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당사국총회에 참여하며 기후 대응 선도도시로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포항시 대표단은 11월 10일(현지시각) COP30 개막식 참석 후 UNFCCC, ICLEI, 한국관 등 주요 파빌리온을 방문해 국제기구와의 교류를 확대했다.

 

한국관에서는 김상협 GGGI 사무총장과 환담을 나누고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부대행사에도 참석해 국내 지자체 간 연대와 정보 교류를 강화했다.

 

또한 지난 15일(현지시각)까지 한국관(Korea Pavilion)에서 열린 (재)기후변화센터 주최 세션 ‘Beyond Funding Needs: Transition Finance for Competitiveness, Fairness, and Inclusiveness’(경쟁력·정의·포용성을 위한 전환 금융)에 참여해 도시 차원의 기후대응 전략을 소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A Green Future Emerging from Molten Steel: Pohang Steel, Advancing Beyond Carbon Emission Barriers’(용강 속에서 피어나는 녹색 미래: 탄소 배출 장벽을 넘어서는 포항 철강)라는 주제로 약 15분간 영상 발표를 진행했으며, 발표는 영어로 상영돼 국제사회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 시장은 포항이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철강도시이자 기후위기에 대응해 산업·도시 구조 전반의 녹색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도시임을 설명했다. 또한 ▲저탄소 철강 전환 ▲수소·이차전지 등 신산업 육성 ▲도심 녹지 확충 ▲POEX를 통한 지속가능 산업 국제화 기반 구축 등을 미래 전략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탄소 집약 산업이 공존하는 도시가 경쟁력·정의·포용성을 갖춘 전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책 실행력, 국제협력 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션에는 국제기구 및 정부 대표단 등이 참석해 철강도시 포항의 전환 전략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강덕 시장은 “철강이라는 무거운 산업 기반 위에서 새로운 녹색 미래를 만들어가는 포항의 도전은 세계 여러 도시와 산업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라며 “기후 위기 시대에는 도시 간 연대와 국제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는 이번 COP30 참가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분야의 국제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포항의 탄소중립 전략과 산업전환 방향을 국제무대에서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는 앞으로도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 모델을 발전시키고, COP33 유치 활동 등 국제적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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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의회, 서울시의 일방적인 별내선 감량 운행 계획에 대해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로 채택
[아시아통신] 구리시의회는 12월 18일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성태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별내선(8호선) 구리-남양주 구간 감량 운행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성태 부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하루 평균 4.5만 명의 구리시민이 이용하고 구리시가 매년 260억 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는 별내선(8호선)에 대해 신규 차량이 아닌 별내선 연장 이전에 기존 운행하던 차량의 결함을 이후로 8호선 열차 일부를 암사역에서 회차시키고 구리-남양주 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감축하는 운행계획은 특정 지역 시민에게만 피해를 전가하는 것으로 비용은 분담하고 불편은 편중시키는 명백한 ‘구조적 불공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구리시의회는 구리, 남양주와의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없이 추진한 일방적 행정을 규탄하며 ▲별내선 구리-남양주 구간에 대한 열차 감량 운행계획 즉각 철회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현행 유지 및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 ▲향후 광역철도 운행과 관련한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비용 분담 지방자치단체와의 사전 합의 및 공론화 절차 이행 ▲국토교통부에 대해 교통 편익과 광역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