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수)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여행/레저

과기정통부, 2024년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부가통신사업자의 세부 유형별 비중 및 부가통신사업 매출액 등 조사

 

[아시아통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부가통신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2024년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전기통신사업법 제34조의2에 따라 2021년부터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금번 실태조사는 전체 부가통신사업자(17,297개사) 가운데 자본금 1억 원 이하 및 휴·폐업 사업자를 제외하고 5,942개 사업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했다. 이중 자본금 천억원 이상 사업자 등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그 이하 사업자에 대해서는 표본조사를 실시하여 총 1,416개 사업자가 응답했다.

 

실태조사에 응답한 부가통신사업자(1,416개)는 대기업 19.9%, 중견기업 21.5%, 중소기업 58.5%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부가통신사업자 중 45.9%(650개)가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는 대기업 24%, 중견기업 25.2%, 중소기업 50.8%로 구성되어 대기업 비중이 전체 부가통신사업자의 비중보다 높은 것(4.1%p)으로 나타났다.

 

부가통신사업자(조사 응답사업자 1,416개)가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2023년)은 대표 서비스 기준으로 음식 배달, 여행·숙소 예약 등 서비스 제공 유형 32.7%, 전자상거래 등 재화 거래 유형 28.1%, 검색·게임 등 콘텐츠 제공 유형 15.5%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 중 66.5%의 사업자가 2개 이상의 유형의 부가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은 서비스 34.9%, 콘텐츠 22.2%, 재화 20.0% 등으로 조사 됐으며, 한 사업자가 평균 3개 이상의 유형을 겸하여 서비스를 제공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부가통신사업자의 총매출은 2,472.6조 원으로 추정되어 전체산업매출8,696조(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25.3월)의 28.4%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가통신 서비스 매출은 436.1조원으로 추정되며 이중 디지털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서비스 매출은 143.2(부가통신매출의 32.8%)조 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각각 32.8%, 25.1% 성장한 수치이다.

 

부가통신사업자의 디기털 기술 활용 관련 조사결과, 응답한 부가통신사업자의 69.1%가 1개 이상의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조사 대비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업자가 크게 증가(1순위 활용기술 ‘23년 빅데이터, ’24년 인공지능) 했으며, 특히 디지털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사업자의 인공지능 활용 비율이 전체 부가통신사업자 보다 높은 것(부가통신 42.9%, 플랫폼 50.2%, 복수응답)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들은 기존서비스 고도화(부가통신 70.5%, 플랫폼 66.3%) 및 신규서비스 개발(부가통신 59.1%,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58.6%) 등의 목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공지능 기술이 부가통신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무료 배달 등 구독 회원자격(멤버십)으로 사업자 경쟁이 활발한 음식 배달 온라인 체제 기반(배달 플랫폼)에 대한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자, 음식 배달 온라인 체제 기반(배달 플랫폼) 사용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추가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2개 이상의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이용하는 다중접속(멀티호밍) 이용자가 전체의 55%를 차지했으며,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주요 3사를 모두 이용하는 경우도 15%인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 자격(멤버십) 구독자의 배달 건수(평균 12.7건)는 비구독자(평균 6.5건) 대비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건당 주문금액은 유사한 것으로 조사 됐다. 회원 자격(멤버십) 구독자가 단건 배달 이용 경험이 많고, 건당 배달료도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볼 때 회원 자격(멤버십)을 통해 주로 배달비와 관련된 혜택을 보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부가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최신기술 전문인력 확보, ▴산업진흥을 위한 정부 지원 부족, ▴기반 시설(인프라) 비용 부담, ▴모호한 규제 또는 규제 공백에 따른 불확실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 진출과 관련해서는 ▴해외 진출을 위한 판촉 활동(마케팅) 및 유통, ▴현지화 및 법제도 관련 정보 획득, ▴지원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기정통부는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사업자의 애로사항 등 부가통신사업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부가통신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마련에 활용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연구비 산정기준 제각각, 연구기관도 들쭉날쭉… 구미경 서울시의원, 서울연구원 연구 운영 가이드라인 전면 개선 촉구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9월 1일(월) 열린 제332회 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 기획조정실 회의에서 서울시 출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서울연구원의 연구과제 선정 기준, 부서명에 따른 업무분장 등 관리감독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적했다. 구미경 의원은 서울연구원이 서울시 산하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매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도 2억5천만 원을 출연해 정책연구과제 1건, 정책이슈리포트 1건을 별도로 요청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두 연구기관 간 연구과제 배정 기준을 명확히 하여 서울시의 연구주제 선정과 활용방안에 대한 혼선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연구원 내부의 부서명과 실제 업무분장이 일치하지 않아 프로젝트 배분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프로젝트 요청 시 부서명과 업무 범위를 명확히 조정해 과제 배분의 효율성과 연구 수행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경 의원은 “연구 난이도와 성과 활용성, 연구기간과 예산 구조를 고려한 서울연구원과 한국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간 명확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며, “출연기관 연구사업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