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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레저

행정안전부, '제8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행사 개최, AI시대 공공AX 본격화 논의

6월 25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8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행사 개최

 

[아시아통신] 행정안전부는 6월 25일, 인공지능(AI) 시대 공공 AX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제8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행사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올해 행사는 ‘2025년 제1회 지능정보화책임관(CIO) 협의회’를 겸해, 1부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과 2부 ‘산·학·연 전문가의 공공 AX 토론회’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으로 임명된 하정우 수석이 참석해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공공부문 AI 대전환(AX)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 수석은 축사에서 “현재 미국, 영국, 중국 등 AI 선도국들은 공공 AX를 통해 AI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공공 AX는 국가 AX의 중요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면서, “한국의 공공 AX 또한 관련 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AI에 기반하여 행정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뿐 아니라 AI 3대 강국 실현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공지능 책임관(CAIO)이 중심이 되어 국민이 요청하기 전에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전면 개선하는 등 AI혁신정부 구현을 주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지능정보화책임관·공무원·기업·국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공공 AX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진행했다.

 

발제를 맡은 문명재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공공 AX는 인공지능(AI) 기술 도입과 함께, ‘AI by Design’을 통해 행정 프로세스와 공공서비스를 전면 재설계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2부 공공 AX 토론회에서는 한국디지털정부학회 송석현 회장이 좌장을 맡아, 공공부문 인공지능 서비스 미래 방향을 주제로 해외 공공 AX 사례를 분석하고 논의했다.

 

한편, 행사장에는 한국디지털정부협회와 협업해 공공부문 정보화 담당자를 위한 인공지능(AI)·디지털기술 서비스 특별 전시장도 마련했다.

 

전시에 참가한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어 특화 LLM모델인 하이퍼클로바X를 한국은행 업무에 적용한 사례를, LG CNS는 자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업무지능형 플랫폼을 소개했다.

 

또한, 국산 기술로 자체 개발한 GPU서버, 인공지능(AI)이 119 신고를 분석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거나, 행정서비스 신청 홈페이지의 접속량을 분석해 과부하를 방지하는 혁신 서비스도 참석자에게 선보였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정부 AI 대전환이 이뤄지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라며, “세계가 인정한 디지털정부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AI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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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이새날 의원,‘서울로 7017’ 보행권 보장 조례 개정안 통과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서울로 7017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7일 제33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 개정은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한 이용을 보장하고 서울로 7017을 ‘보행자전용길’로 명확히 규정하여 킥보드·자전거 등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통행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로 7017은 2017년 개장 이후 서울의 대표적 고가 보행로로 자리 잡았지만 관련 조례에는 ‘보행자전용길’에 대한 정의나 차량·이동장치 통행 금지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그간 현장에서 혼선을 초래해왔다.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 서울로 7017을 명확히 ‘보행자전용길’로 정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킥보드, 자전거, 자동차 등의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새날 의원은 “서울로는 서울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걷고 즐기는 상징적인 공간이지만,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의 무분별한 진입으로 시민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시민의 보행권이 보다 실질적으로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개정은 2021년 제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