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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레저

서울시, '로봇 기반' 첨단물류센터 참여 사업자 모집…6개월 무료 지원

스타트업 및 청년 창업자 참여 기대, 시, “드론·로봇 첨단 물류 혁신 지속확대”

 

[아시아통신] 서울시는 소형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도심형 첨단물류센터(MFC, Micro Fulfillment Center)를 이용할 사업자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기존 주유소 공간을 활용해 로봇 기반 자동화 물류 인프라로, 중소 판매자의 유통 효율화와 물류 접근성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사업자를 모집하는 서울시 첨단물류센터는 서초구 헌릉로에 위치한 GS칼텍스 내곡 주유소 부지에 조성됐으며, 도심 내 생활 물류 혁신을 목표로 한 첨단 자동화 시설이다. 로봇 6대, 상자(Bin) 1,774개를 통해 자동 입·출고가 가능하고, 소규모 온라인 사업자에게 적합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적은 물량으로 택배 계약이 어렵거나, 마땅한 물품 보관·포장·재고관리 장소가 없는 물류대행 서비스가 필요한 소규모 온라인 판매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다.

 

특히 ‘도심형 생활물류 서브 거점’으로 설계되어, 상품 보관부터 주문 접수, 배송 연계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하여 처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로봇을 활용한 입출고 속도와 공간 활용의 효율성은 전통적인 물류센터 대비 탁월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좁은 공간 내 상품 보관을 극대화하고, 로봇을 통하여 상자(Bin)를 출고하는데 소요시간은 최대 10분으로 신속한 물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이러한 스마트 MFC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의 상온 보관 제품 판매 온라인 판매자 대상으로 5월 12일~7월 31일 동안 ‘2025년 스마트 MFC 참여 사업자 모집’을 진행한다. 참여 사업자에게는 물류센터 입고 및 보관비 무료(6개월), 로봇 기반 자동화 시스템 이용, 원스톱 물류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신청은 참여의향서(구글폼)를 통해 접수하며, 참여 사업자는 향후 운영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입주가 결정된다. 서울시는 특히, 소량 생산 중심의 판매자, 공산품 중심의 제품을 취급하는 스타트업 및 청년 창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스마트 MFC는 도시의 공간 자원을 재활용하는 동시에, 중소 온라인 판매자에게 현실적인 물류 대안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실험”이라며, “앞으로도 드론, 로봇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도시 물류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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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박물관 협력의 새 장 연다 김경 서울시의원, "청소년·시민이 함께하는 문화 플랫폼으로"
[아시아통신]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6일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서울역사박물관 및 한성백제박물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두 박물관이 처음으로 공동 운영한 교육 프로그램 ‘한성부터 서울까지’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협력 모델 확대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과 김지연 한성백제박물관장의 리더십이 빛난 사례”라며 “두 박물관이 공동으로 진행한 ‘한성부터 서울까지’ 프로그램은 한성백제의 고대부터 서울역사박물관의 근현대까지 서울 2천년 역사를 한 흐름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도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의원은 “박물관마다 시대가 단절돼 있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한성백제와 서울역사박물관이 협력함으로써 교육의 연속성과 통합적 역사 이해를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두 박물관은 올해 10월 공동으로 온라인 교육을 12회 운영해 약 27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총 12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전체적으로 700명 정도의 교육생이 참여했고, 만족도가 높았다”며 “내년에는 다른 시립박물관들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김 의원은 “두 관장님의 협력 의지와 실행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