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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글로벌 푸드테크 도시 ‘포항’을 향한 힘찬 도약! 푸드테크 포럼 개최

포항시-월드푸드테크협의회 공동주관 글로벌 푸드테크 포럼 개최

 

[아시아통신] 포항시는 17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푸드테크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포항 글로벌 푸드테크 포럼’을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개최했다.

 

포항시와 월드푸드테크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이재진 포항시의회 부의장, 이기원 월드푸드테크협의회 회장,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 황성재 푸드테크로봇협의회 회장과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 앞서 대학, 연구소, 기업 중심의 농식품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된 네덜란드 와게닝겐의 ‘푸드밸리’를 모델로 구상한 ‘푸드테크 밸리’ 조성을 공식 선언하는 기념식이 열렸다.

 

포항시는 식품로봇, AI, 디지털, 첨단 식품소재 등 포항의 강점을 살린 푸드테크 밸리 클러스터를 조성해 미래 신산업 육성과 식품(외식)기업, 농업 등이 상생 발전하는 글로벌 미래 식품산업 허브로 도약하자는 비전을 담아 선포식을 진행했다.

 

이어진 포럼의 기조 발표에서는 푸드테크의 미래 방향이 제시됐다.

 

경북 포항의 푸드테크 로봇 기업인 뉴로메카의 박종훈 대표가 ‘포항 식품로봇 · 푸드테크 미래비전’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황성재 푸드테크로봇협의회장이 ‘푸드테크 로봇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이기원 월드푸드테크협의회장의 ‘지속가능한 첨단식품소재 산업생태계 조성 전략’ 등의 발표를 진행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오후에는 푸드테크 메가트렌드 2025를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이상효 NSF코리아 팀장은 ‘NSF 인증기반 푸드테크 로봇산업 발전 방안’을 소개하며 글로벌 인증 체계의 표준화를 제안했으며, 홍정숙 서울대 교수는 ‘대안 식품 육성을 위한 식품소재 혁신과제’를 주제로 대체 단백질과 해조류 기반 식품의 가능성을 설명했다.

 

이한진 한동대 교수는 ‘푸드×테크 미식 관광 활성화 전략’을 발표하며, 미식 관광과 푸드테크의 융합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날 부대행사로는 k-키친 홍보관이 마련돼 경북도와 포항시가 추진해 온 푸드테크 성과 홍보영상이 상영됐으며, 월드푸드테크협의회 주관으로 대체식품 시식 및 평가 프로그램도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푸드테크 로봇, 미래식품, 푸드×테크 3개 분과로 나눠 기업 간 협력 방안과 푸드테크 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지난 4월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식품로봇 분야 푸드테크연구지원센터 구축을 위해 포항소재산업진흥원이 푸드테크로봇협의회와 MOU를 체결, 관련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한 내실 있는 센터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대학, 연구기관, 기업들의 역량을 총결집하고 경북도, 푸드테크협의회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포항이 글로벌 푸드테크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푸드테크 창업·금융지원, 기술개발 촉진, 국제 협력·해외시장 진출 등의 내용을 담은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지난 11월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됨에 따라 포항시는 푸드테크 상용화 기술지원, 푸드테크 배움터 운영, 블루푸드테크 산업 육성 등 푸드테크 산업 생태계 조성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포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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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