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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포항시,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로 미래지향적 AI 교통 도시 구현

포항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고도화 구축 사업 완료 최종보고회 개최

 

[아시아통신] 포항시는 16일 교통정보센터에서 ‘포항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고도화 구축 사업’ 완료보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김현구 포항시 건설교통사업본부장을 비롯해 경찰서, 소방서, 도로교통공단, TBN 교통방송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는 시행사로부터 사업 추진 경과 및 완료 보고를 받고 교통정보센터에 구축된 주요 시스템을 시연했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은 첨단 영상분석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수집·분석·제공하고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스마트교차로, 감응 신호, 긴급차량 우선 신호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국토교통부 공모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17억 원(국비 10억)의 예산이 투입해 스마트교차로(12개소), 교통관제(10개소), 감응 신호(7개소), 신호제어기 교체(7개소), 긴급차량 우선 신호 운영 단말기 확대 보급(18대) 등의 현장 교통시스템을 확대 구축했으며, 센터시스템 운영을 위한 S/W를 고도화했다.

 

또한 교통정보 대민서비스를 위해 PC, 모바일 등의 환경에서 이용이 가능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개편해 실시간 소통 정보, CCTV 영상, 돌발정보, 주차 정보 등을 제공해 시민이 원하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포항시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사업으로 지난해 12월부터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24시간 운영해 포항 남·북부소방서에서 포항성모병원까지 통행 시간은 26.9% 단축, 통행속도는 37.2%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이번 사업에서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운영 단말기를 추가로 보급해 더 많은 긴급차량이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으며, 그동안 축척된 교통데이터를 활용해 포스코대로의 세 곳의 교차로(상대농협사거리, 기독병원사거리, 5호광장)에 최적 신호를 우선 시범적으로 적용해 기존 신호보다 대기시간이 10% 빨라지는 성과를 거뒀다.

 

김현구 건설교통사업본부장은 “이번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고도화 구축 사업으로 교통 데이터 통합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횡단보도 및 교차로 안전시스템 등 보행자 측면의 교통안전시스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포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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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호 시의원, 서울시 마을버스 관리구조 전면 재검토 촉구
[아시아통신] 최근 마을버스 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가운데, 서울시의 관리 책임 부족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제332회 임시회 교통실 업무보고에서 “구청 위임사무에 대한 서울시의 충분한 관리·감독 부재로 마을버스 재정지원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지원 대상 업체의 경영 건전성을 점검하지 않는다면 재정지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재정지원이 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책임 있는 관리·감독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준호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4년 한 해 동안 91개 마을버스 회사에 총 361억 원을 지원했다. 이 가운데 10억 원 이상 대여금을 보유한 10개 회사가 28억 6,8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회사는 자산의 90% 이상을 대표이사·주주·친인척에게 대여금 형태로 처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정 의원은 문제의 근본에 사무위임 구조의 허점이 자리한다고 말한다. 「서울특별시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 마을버스 운송사업 등록·사업정지·과징금 부과 등의 관리 권한은 자치구에 위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