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9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뉴스

광주광역시민 95.8% ‘걷고싶은 도시’ 필요성 공감

광주시, 시민 3600여명 ‘걷고싶은 도시, 광주’ 인식도 조사

 아시아통신 최지은 기자 | 광주시민 95.8%가 ‘걷고 싶은 도시 만들기’에 광주광역시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기를 원한다는 시민 인식조사 결과가 나왔다.

 

 

광주시민권익위원회는 2021년 광주시민총회 의제로 선정된 ‘걷고 싶은 도시, 광주’ 실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9~10월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동별·성별·연령별 광주시민 만 19세 이상 성인 3000여명과 64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조사로 진행됐다.

 

 

조사에서 시민 56.3%가 하루에 평균적으로 30분~1시간 걷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걷는 목적은 ▲건강관리 26.8% ▲출퇴근‧통학 18.2%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이동 17.3% 순이었다.

 

 

걷는 장소로는 동네 생활도로가 70.3%로 가장 높았고, 동네 공원녹지 56.3%, 도심 내 45.7% 순이었다.

 

 

걷기 좋아하는 길은 방해물 없는 걷기 편한 길이 31%, 공원 또는 녹지 길 23.9%, 주변 경관이 잘 돼 있는 길 23.3% 순이었다.

 

 

보행 만족도를 4개 문항을 통해 조사한 결과 보행환경 종합 만족도는 57.59점으로 낮게 평가됐다.

 

 

시민들은 걷기에 가장 방해되는 요소로 좁은 보도 60%, 파손된 보도 58.1%, 산책로·공원 등 걷기 부족한 공간은 47.7% 순으로 나타나 생활도로의 기본 보도시설물 정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광주에서 걷기 좋은 곳이라고 답한 곳은 총 67곳으로 ▲푸른길(13.6%) ▲광주천 천변길(12.4%) ▲첨단 쌍암공원(8.3%) ▲무등산(8.1%) ▲풍암호수공원(6.3%) 등의 순이었다.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급한 사업은 ▲차로수 폭 조정을 통한 보도 확장 및 설치 ▲가로수와 조명 설치 ▲보도 단절을 연결하는 횡단보도 확충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광주가 걷고 싶은 도시가 된다면 개인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산책과 운동을 위해 더 걸을 것이다(80.4%) ▲멀지 않은 거리는 걸어 다닐 것이다(74.8%) ▲우리 동네 상가 이용을 더 많이 할 것이다(67.4%)로 나타났다.

 

 

특히, 걷고 싶은 도시 만들기 추진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95.8%가 찬성(반대 4.2%)을 하여 시급히 시행해야 할 시민체감형 정책으로 분석됐다.

 

 

시민권익위에서는 이러한 시민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걷고 싶은 도시 광주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14일 광주시에 적극 추진을 권고했다.
배너
배너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와 오피스텔 시장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가전의 선두주자 LG전자, ㈜비아이씨엔지 김은주 대표를 만나다!
[아시아통신] 설계부터 입주까지 함께 하는 ‘가전파트너’로 우뚝 서다 ㈜비아이씨엔지는 시공사, 시행사, 재개발 및 재건축 시장에서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가전을 선도적으로 공급하는 LG전자의 우수 협력업체다. 대단지 신축 아파트 및 오피스텔에 제품을 공급하는 B2B 사업을 수행하며, 초기 설계부터 맞춤형 제안, 설치,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함께한다. 조합과 시행사, 시공사를 주요 파트너로 하는 ㈜비아이씨엔지의 김은주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저는 단순히 고객과 거래하지 않습니다. 평생 함께할 파트너로서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사람이 가장 소중한 재산’이라는 가치관을 갖고 있는 김은주 대표는 ‘관계’를 중요시한다. 인연을 맺으면 신뢰와 믿음으로 관계를 견고하게 다지며 평생 함께 한다. 이는 사적인 사이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단순한 제품 납품처가 아니라 ‘사업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해 왔고 ‘사람이 가장 소중한 재산’이라는 가치관을 갖고있는 김은주 대표는 ‘관계’를 중요시한다. 인연을 맺으면 신뢰와 믿음으로 관계를 견고하게 다지며 평생 함께 한다.이는 사적인 사이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