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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대구교육청, 위기학생 집중 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생활ㆍ대안교육과 인성교육, 학부모교육을 ‘생활인성교육과’로 일원화

 아시아통신 조연정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생의 학습, 심리ㆍ정서 등 결손 극복을 지원하고, 위기학생에 대한 통합적 지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내년 1월 1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코로나19로 인한 우울ㆍ위축감으로 심리ㆍ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고, 조손가정 등 복지 사각지대 위기학생에 대한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수립‧운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토대로 실시되었으며, 기존 3국 1관 1담당관 15과 62담당을 그대로 유지된다.

 

 

이번 조직개편의 주요내용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및 교육회복 집중 지원, ▲산업재해·중대재해 예방 관리 강화이다.

 

 

먼저,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및 교육회복 집중지원을 위해 여러 부서로 분절되어 운영되던 생활ㆍ대안교육과 인성교육, 학부모교육 업무를 생활인성교육과(종전 생활문화과)로 일원화하는 한편, 위기학생에 대한 전문적 사례관리를 위해 교육지원청별 교육복지안전망센터를 구축한다.

 

 

이로써 위기학생 사례 관리부터 상담과 치료, 학부모 교육, 위기학생별 맞춤형 지원까지 체계적이고 일관된 관리가 가능해져, 종전 사후처리 중심이던 단위학교 위기학생 관리 체계를 사전 예방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조직개편에 따라 생활문화과에서 담당하던 민주시민교육 업무는 미래교육과로, 예술교육 업무는 체육보건과로 각각 이관되며, 이에 따라 종전 생활문화과는 생활인성교육과로, 체육보건과는 체육예술보건과로 명칭이 변경된다.

 

 

다음으로 ▲산업재해․중대재해 예방 관리 강화를 위해 본청 교육복지과 ‘학교급식안전담당’을 ‘산업안전담당’으로 변경하고, 안전‧보건 관련 전문인력을 충원하여 '산업안전보건법'개정(2020.1.16.) 및'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시행(2022.1.27.)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학생 및 코로나19로 상처받은 학생들에 집중적인 교육회복 지원을 추진하여, 가정형편․지역․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우리 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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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위한‘서울런’지원』추진 적극 환영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서울시가 오는 7월부터 지역아동센터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서울런’ 시범사업과 향후 사업 확대 계획에 대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정책”이라며 적극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런’은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의와 1대1 멘토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의 대표 교육복지 사업이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멘토링과 학습 콘텐츠 개방, 전용 ID를 활용한 학습관리 기능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어 현장의 실질적 수요에 부응하는 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김영옥 위원장은 “교육에서 출발선의 차이는 곧 삶의 격차로 이어진다”라며, “서울런 대상 아동임에도 실제 이용률이 낮았던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이번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실제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농협의 민간 후원이 더해진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의 우수 사례로, 서울시 복지 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며, “시범사업 이후 전면적인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