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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울산 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태완 중구청장, 민간위원장 김문걸)는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오후 2시부터 중구컨벤션에서 실무분과 위원 5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중구 사회보장 관련 실무자들을 위한 것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및 추진 배경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지역사회 욕구에 따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울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주은수 교수, ubc 김규태 기자, 춘해보건대 사회복지과 김진 교수, 울산연구원 전승국 연구위원이 각각 강사로 참여했다. 교육에서 주은수 교수는 ‘협의체 실무분과 운영의 필요성과 추진 방향성’을 주제로 운영 취지, 추진 배경 및 현황과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김규태 기자는 ‘기자가 pick하는 보도자료 작성의 꿀팀 등 돋보이는 사업 홍보 기법’을 주제로 보도자료 작성법과 효과적인 서비스 홍보방법을 강의했다. 김진 교수는 협의체 실무분과 특화사업 발굴 방안과 추진 방법을, 전승국 연구위원은 공공재원 및 민간투자를 통한 민·관 협력의 투자 가치와 상생 방안에 대한 내용에 대해 각각 설명했다. 교육에 참석한 복지기관 직원들은 “실무분과 위원으로 신규 위촉됐는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왜 필요한지, 분과 위원으로서 내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며 “특히 우리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 및 복지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잘 홍보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좋은 정보도 얻게 돼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이번 교육으로 협의체 역할에 대해 더 잘 알게 돼 중구에서 다양한 분야별로 펼치고 있는 복지서비스가 보다 알차고 유익하며 효과적으로 주민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분과 위원들이 힘써달라”며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대상자들의 복지체감도가 더욱 올라갈 수 있도록 우리 구에서도 복지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구는 13개 동(洞) 협의체와 9개 실무분과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사회 맞춤형 특화사업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3개 영역의 사업에 이달부터 총 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사회보장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052-290-3555)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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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1인가구 집중케어면 “혼자여도 외롭지 않아!”
[아시아통신]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역삼동에 운영 중인 강남구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이하 센터)를 주축으로 1인가구 집중케어에 나선다. 구는 지난해 6월 센터를 강남역 인근으로 확장 이전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늘린 바 있다. 올해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1인가구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 정규 프로그램 10개 신설로 일상을 재밌게, 전입신고 마치면 선물 구는 그동안 ‘1인가구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센터에서 운영하던 프로그램의 경우 일회성·단기성 커리큘럼의 비중이 높다는 의견을 반영해 올해부터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을 정규 편성했다. 정규 편성된 프로그램은 ▲건강한 미래의 생애 설계와 경제적 자립 ▲집수리 및 인테리어 정보 ▲취업 등 일상에서 필요한 스피치 기술 ▲창의력 사고 증진 및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우쿨렐레 연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필라테스 및 틈새 홈트 ▲건강한 밥상 만들기를 위한 소셜다이닝 강좌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아울러 1966년 이후 출생자 중 올해 강남구 전입신고를 마친 1인가구에게는 선물로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데 쓸 수 있도록 다

서울시의회 이새날 의원, "서울색·서울라이트 적극 홍보와 관광자원화 필요" 강조
[아시아통신]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새날 의원(국민의힘, 강남1)은 7일 열린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서울시장비서실 주요 업무와 관련해 서울색·서울라이트의 관광자원화 및 적극적인 홍보 방안을 제안하며 문화·관광 자원의 전략적 활용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이 의원은 "서울시가 매년 '서울색'과 '서울라이트'를 개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과 관광객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안타깝다"면서 "서울라이트와 서울색을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하고 마니아층을 형성할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K-팝을 비롯한 한류 열풍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만의 독창적인 색채와 빛을 활용한 콘텐츠가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서울시의 보다 적극적인 문화·관광 융합 전략을 주문했다. 또한 이 의원은 의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챌린지 캠페인, 해외 교류 시 '서울색' 굿즈 활용, 한복과 서울색 결합 패션쇼, 시민 참여형 숏폼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홍보 방안을 제안하며 "서울시의 문화 자산이 자연스럽게 일상과 관광 속에서 살아 숨 쉬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광복 80주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