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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주장 “이윤보다 고객”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당시 관리자들의 견해인 ‘기업의 목적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다.’와 정면으로 배치되었다.”

윌리엄 코헨 저(著) 안세민 역(譯) 《피터 드러커 경영 컨설팅》
(한국경제신문, 2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많은 경영인들이 기업은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고 믿어왔습니다. 옳은
말입니다. 그래서 숫자를 쫓았고 표만 봤습니다. 그 결과 사람을 잃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대 경영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피터 드러커는
거꾸로 말했습니다.
“기업의 목적은 이익이 아니라, 고객이다. 이익은 그 결과다.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고객의 신뢰가 남긴 발자국, 사람의 마음이 남긴 흔적이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즉, 이익을 만들고 싶다면, 먼저 사람을 감동시켜야 한다는 것
입니다. 고객을 창출한다는 건, 사람을 한 명 더 내 품으로 안는 것입니
다. 좋은 회사는 물건을 팔지 않습니다. 이유를 팔고, 의미를 팔고, 감
동을 팝니다.

 

 

감동 받은 그 사람이 다시 오고, 소개하고, 기억하는 것.
그것이 브랜드이고, 기업의 이유라는 것입니다. 돈은 숫자지만, 고객은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야기가 있는 브랜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잠언서에는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얻는다고 하였습니다.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잠11:30)

 

 

어리석은 사람은 관계를 계산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관계를 기도합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사람을 도구로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선물로
봅니다. 사람을 얻는 자가, 진짜 지혜자입니다.
교회가 사람을 사랑하여 복음을 전하듯, 기업도 사람에 대한 존중과 진
정성으로 세상을 살릴 수 있습니다.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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