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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도지역 상향, 높이 규제 철폐로 다시 깨어나는 테헤란로! 「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수정가결”

서울시, 테헤란로 일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추진, 변경안 마련
일반상업지역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상향 시 용적률 1,800%까지
용도지역 조정가능지 적용…대규모 프라임 오피스 건설 적극 지원
규제철폐를 통해 상징적 도심경관 형성 및 건축디자인 계획 유도
“규제 틀에서 벗어나 테헤란로의 신성장동력 확보하고 경쟁력 높일 것”

[아시아통신]

 

서울시가 테헤란로 일대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 철폐 내용을 담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마련했다. 앞으로 이 일대엔 ‘용도지역 조정 가능지’ 제도를 통해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해지며, 별도의 높이제한 없이 용적률 1,800% 건물이 들어서게 된다.

 

이 같은 내용으로,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강남역사거리에서 포스코사거리에 이르는 테헤란로변 일대로, 지하철 2호선․신분당선, GTX-A·C,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이다.

 

2009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이후, 이 일대는 도시기본계획상 ‘도심’으로 격상됐으며, 글로벌 업무·상업 기능을 수행하는 서울의 대표 도심으로 자리 잡았다. 시는 이에 따라 강남의 중심지 역할을 공고히 하는 한편,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추진하게 됐다.

 

시는 이번 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에 업무시설이 밀집된 지역 특성을 반영해 도심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도심 상징성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명동, 상암동, 여의도에 이어 4번째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 도입…용적률 최대 1,800%까지>

특히, 시는 테헤란로의 대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명동, 상암동, 여의도에 이어 서울시에서 네 번째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 제도를 도입했다. 친환경 요소와 창의·혁신 디자인 등을 적용할 경우 용적률을 최대 1,800%까지 허용하고, 별도의 높이 제한을 두지 않는 등 기존 지구단위계획의 규제를 과감히 탈피했다. 이를 통해 강남만의 프라임오피스 건설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강남대로변 노선형 상업지역 또한 용도지역 조정가능지로 설정함으로써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역세권 활성화 사업 등과 연계해 통합 개발을 유도하고, 핵심 상업지역으로써 그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개정된 지구단위계획의 용적률 체계 개편 사항을 반영해 일반상업지역의 기준용적률을 600%에서 800%로, 허용용적률을 800%에서 880%로 대폭 상향 조정했다. 개발 여건을 개선해 강남 도심이 더욱 활성화되는 한편, 도시활력이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높이계획 개선…신축 어려운 노후건축물 대상 리모델링 통해 성능 개선하도록 지원>

한편, 높이계획에 대해서는 조건별로 상이하고 복잡했던 기존 계획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도심 격상 등 변화된 지역 위상을 반영하면서 상업지역의 용적률 달성이 가능한 높이로 계획을 수립했으며,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과 특화된 도시경관 형성을 유도하고자 했다.

 

또한, 신축이 어려울 경우, 기존 건축물의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건축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방안도 마련했다. 향후 테헤란로 일대가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친환경 공간 조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내형 공개공지 조성, 보행환경 개선 및 보행 활성화 전략 등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침을 제시했다

 

시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에 대해 향후 주민 열람공고를 거쳐 최종 결정·고시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이번 테헤란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규제의 틀에서 벗어나, 테헤란로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강남 도심의 활력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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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연 의원, 영남권 물류 혁신,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 토론회 개최
[아시아통신] 조지연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북 경산시)이 16일 오후 13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영남권 물류 혁신을 위한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산의 조지연 의원과 울산의 김기현·박성민·서범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경상북도‧울산광역시‧경산시가 주관했다. 최근 국내 주력산업이 對美 고율 관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과 수출 감소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비 절감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민의힘 장동혁 당 대표와 송언석 원내대표,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안효대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고, 박기범 경일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가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박승준 대구대학교 경제금융통상학과 교수가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의 의의와 기대효과’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기범 교수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산과 울산 간 물류 유통을 확대시키고 경북 남부와 경남 북부의 경제발전과 교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