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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뉴스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비결


“스트라디바리의 제작 비법은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무
성한 소문들 중 하나는 바니시, 즉 통체의 칠이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중략) 하지만 스트라디바리의 바니시가 당시 크레모나에서는 널리 쓰
였고 심지어는 독일에서도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최근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의 기후학자 로이드 버클(Loyd Burckle) 박사가 새로운
가설을 내놓았습니다. 스트라디바리의 바이올린 제작에 사용된 목재가
오래 지속된 긴 겨울과 서늘한 여름에 성장해 독특한 음향을 내게 되었
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정진홍 저(著) 《정진홍의 사람 공부》 (21세기북스, 272-273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인간 내면의 풍부한 감정 표현을 딤아내고 희로애
락의 다양한 음색을 지닌 명품 중의 명품 바이올린입니다. 아직도 그
제작 비법을 알아낼 수 없는 신비의 악기입니다. 다만 그 제작 비법
중의 하나가 바로 제작에 사용된 나무가 특별하다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 가설은 유럽에서 1400년대 중반부터 1800년대 중반까지 지속된
‘소빙하기(Little Ice Age)’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 소빙하기가
나무의 성장을 지연시켜서 알프스의 가문비나무들이 예외적으로 단단
하고 큰 밀도를 갖게 되었다는 주장입니다. 실제로 안토니오 스트라디
바리와 세기 당시 이탈리아의 유명한 바이올린 제작자들은 이 가문비나
무를사용해 좋은 현악기를 만들었습니다.“ (273쪽)
혹독한 ‘소빙하기’때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나이테의 폭이 촘촘해진
나무를 스트라디바리가 악기재료로 사용한 것이 마술적인 음색의 비밀
이라는 것입니다.

 

 

소빙하기를 겪던 어느 비밀의 숲, 춥고 또 추워 자라지 못한 나무들의
나이테, 생(生)과 사(死)의 그 밀도(密度)가 촘촘하던 긴 세월, 죽어
가던 나무들 사이에서 끝내 살아난 나무에서 흐르는 소리가 스트라디바
리우스의 소리라는 것입니다. 빠르게 성장한 나무는 나이테 간격이 넓으
며, 외부적 충격이나 압박에 견디지 못하고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시련과 역경을 견뎌내며 느리게 자란 나무는 나이테 간격이 좁으며 웬
만한 충격과 압력에도 쉽게 부러지지 않는 내성을 갖고 있습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이 신비의 소리를 내 는 원동력은 바로 빙
하기 때 거의 자 랄 수 없는 혹독한 추위 속에 홀로 버티면서 참아낸
인고의 시간을 내면적으로 승화시킨 나무의 생존력에서 비롯 되는 것입
니다.

 

 

성도들의 고난이 이러합니다. 혹독한 고난을 견딘 성도의 삶에는 말할
수 없이 깊은 영성이 있습니다. 어지간한 고난에는 웃으며 넘어가는 전
전후 신앙을 가지게 됩니다.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
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4:12,13)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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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연 의원, 영남권 물류 혁신,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 토론회 개최
[아시아통신] 조지연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북 경산시)이 16일 오후 13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영남권 물류 혁신을 위한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산의 조지연 의원과 울산의 김기현·박성민·서범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경상북도‧울산광역시‧경산시가 주관했다. 최근 국내 주력산업이 對美 고율 관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과 수출 감소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비 절감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민의힘 장동혁 당 대표와 송언석 원내대표, 양금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안효대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고, 박기범 경일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가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박승준 대구대학교 경제금융통상학과 교수가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의 의의와 기대효과’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기범 교수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산과 울산 간 물류 유통을 확대시키고 경북 남부와 경남 북부의 경제발전과 교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