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불의가 행해지는 데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그것은 폭력과 기만이
다. 기만은 마치 여우의 교활함처럼 보이고, 폭력은 마치 사자의 사나
움처럼 보인다. 폭력과 기만은 인간과는 가장 거리가 먼 것이지만,기
만이 더 큰 혐오를 받아 마땅하다. 그런데 모든 불의 중에서도, 남을
가장 많이 기만하면서도 자신은 마치 선인처럼 보이도록 위장하면서
속이 는 자들의 불의가 가장 위험하다.”
키케로 저(著) 허승일 역(譯) 《키케로의 의무론》 (서광사, 4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키케로의 사상은 서구 정신의 핵심 중의 하나입니다. 그는 그리스 로마
사상과 헬레니즘을 가장 잘 정리하였고, 유명한 《의무론》에서 인간에
게는 의무가 있고, 특히 지도자는 사람을 선량하게 도덕적으로 관후하
게, 자비롭게 통치해야 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공포의 대상이 되지 말
고, 경애의 대상이 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여우의 교활함과 사자의
폭력성을 본받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이것을 뒤집습니다. 약 1,500년 동안 내려왔던 서구 철학의 중심을 흔
들어 버린 것입니다.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군주는 짐승의 방법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그중에서도 여
우와 사자를 모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자는 함정에 빠지기 쉽고 여
우는 늑대를 물리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정을 알아차리기 위
해서는 여우가 되어야 하고 늑대를 혼내주려면 사자가 되어야 합니다.”
(마키아벨리, 《군주론》강정인 김경희 공역(共譯), 까치, 1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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덫에 갇혔을 때는 여우가 되어서 빠져나와야 되고, 어찌할 수 없는 상
황에 도달했을 때는 사자의 폭력성을 휘둘러야 된다는 것입니다.
‘여우의 지혜’와 ‘사자의 용맹!’ 위급한 상태에 몰리면 이를 벗어
나기 위해서 짐승이 될 각오를 하라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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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케로는 여우처럼 기만하면서 마치 자신은 선인처럼 보이도록 위장
하는 것을 가장 큰 불의로 보았지만, 마키아벨리는 반대로 보았습니다.
여우의 기질을 잘 구사한 군주가 좋을 결과를 얻게 되었다는 사실을 역
사적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여우의 방식을 모방하는 법을 가장 잘 아는 자들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여우다운 기질을 잘 위장해서 숨기는 방법을 잘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능숙한 기만자이며 위장자가 되어야 합니다.”
(124-125쪽)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세상이 거의 마키아벨리의 생각을 따를지라도, 하나님은 분명, 하나님을
신뢰하는 리더, 예배하고 기도하는 리더를 말씀하십니다. 뿐만 아니라
인격의 리더, 섬김과 긍휼의 리더를 말씀하십니다. 또한 현대의 리더십
전문가들도 이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리더들이 아닌, 공감과
성품의 리더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아야 하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마20:26)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충청남도 부여, "천만송이 연꽃이 피어나는 부여 궁남지"> 김광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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