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인정전)" 김광부 기자
“다윗이 스스로 블레셋의 도발자였던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제안했을
때, 사울은 다윗의 사기를 돋우기 위해 자신의 [갑옷과] 무기로 그를
무장시켰다. 그러나 다윗은 이를 착용하자마자 그것들로는 본인의 역
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자신의 [무기인] 돌팔매fromba
와 단검coltello을 차고 싸우겠다고 말하며 사울의 제안을 거절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저(著) 최현주 역(譯) 《군주론》
(페이지2북스, 122-123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인정전)" 김광부 기자
성경에 의하면 다윗은 ‘물매’와 ‘돌’로 골리앗을 물리쳤습니다.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
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
아가니라.” (삼상17:40)
<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 김광부 기자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다윗이‘물매’와 함께 ‘칼’을
갖고 가겠다는 다짐을 적고 있습니다. 이렇듯 성경을 왜곡하며 다윗의
승리를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이긴 전쟁으로 바꾸었습니다. 적과 싸우기 위해서는 믿음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단검 같은 무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
지하며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은 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이른바
‘비무장 예언자들’은, 비방과 모욕, 그리고 결국엔 죽음 뿐이라는
것이 마키아벨리의 생각이었습니다.
<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 김광부 기자
그러나 분명 다윗은 물매와 칼이 아니라, 물매와 돌로 골리앗을 물리쳤
습니다. 다윗은 신실한 목동으로서 물맷돌을 정확히 던지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실력만으로 골리앗을 물리친 것이 아닙니다. 하나
님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교만한 인간들은 항상‘하나님의 도움’이라는 큰 영역을 빼려 합니
다. ‘하나님의 도움’은 한 나라에, 교회에, 가정에, 개인에게 절대적
입니다.
<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 김광부 기자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21:31)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서울 종로구, "한국 전통 정원의 진수를 보여주는 창덕궁 여름" 김광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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