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태백 구와우마을, "여름 꽃 해바라기 명소...눈부신 그곳, 태양의 꽃밭"> 김광부 기자
이것이 아닌 다른 것을 갖고 싶다 /
여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 /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 /
내 청춘의 영원한 트라이앵글 /
최승자 시인의 시 「내 청춘의 영원한」입니다.
<강원도 태백 구와우마을, "여름 꽃 해바라기 명소...눈부신 그곳, 태양의 꽃밭"> 김광부 기자
청춘靑春! 푸를 ‘청’에, 봄 ‘춘’. 새싹이 돋아나는 봄의 초입입니
다. 이 아름다운 청춘의 시절을 시인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이것이 아닌 다른 것을 갖고 싶다 / 여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
시인은 청춘을 세 단어로 설명합니다. 청춘의 트라이앵글 세 꼭짓점에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을 찍습니다.
<강원도 태백 구와우마을, "여름 꽃 해바라기 명소...눈부신 그곳, 태양의 꽃밭"> 김광부 기자
청춘의 또 다른 이름은 방황입니다. “내가 누구인가?”라는 큰 질문
에서부터, 현실적으로 좋은 대학, 안정적인 직장, 결혼 등 묵직한 과제
앞에서 ‘이것은 아닌’, ‘여기가 아닌’ 곳으로 하염없이 방황하는
시기가 청춘입니다. 그런데 비단 청춘의 때만 방황하는 것이 아닙니다.
방황하는 것이 청춘이라면, 어쩌면 평생이 청춘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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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자 시인의 또 다른 시 「삼십 세」 중에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이렇게 살 수도 없고 이렇게 죽을 수도 없을 때 서른 살은 온다.”
설운 서른 살을 맞으며 이 시를 읽고 울었던 사람이, 서른 살이 어서
지나가면 안정이 될까요. 삶은 서른만 서러운 것이 아닙니다. 마흔이
되도, 쉰이 되도, 칠순이 넘어도 “이렇게 살 수도 없고 이렇게 죽을
수도 없을 때” 라며 방황하고 흔들거립니다. 서른 마흔 뿐 아니라 죽을
때까지 모두 ‘존재 앓이’를 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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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익스피어의 《리어왕》에는 유명한 구절이 나옵니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존재의 고통은 성공 여부와 상관없습니다. 큰 성공을 해도 마찬가지입니
다. 예수님을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야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존재 앓이는 예수님을 만나야 해
결되는 불치병입니다.
<강원도 태백 구와우마을, "여름 꽃 해바라기 명소...눈부신 그곳, 태양의 꽃밭"> 김광부 기자
“이르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창16:8a)
<강남 비전교회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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