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망초대 꽃)> 김광부 기자
“버스 기사를 폭행하는 것은 버스에 탄 승객 모두를 폭행하는 것이다.
폭행하는 사람에게도 죄를 물어야 하지만 폭행을 당하고도 아픈 줄 모
르는 당신과 나에게도 죄가 있다. 방관은 곧 응원이다.”
정철 저(著) 《나는 개새끼입니다》 (리더스북, 174쪽0 중에 나오는 구
절입니다.
<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망초대 꽃)> 김광부 기자
방관자(傍觀者)란 옆에서 보고만 있는 사람입니다. 꼭 도와야 할 사람을
돕거나 상관하지 않고 그냥 내 버려 두는 사람입니다.
누가복음 10장에는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가 나옵니다. 여리고로 내려
가는 길에서 강도 만난 사람을 보면서도 그냥 지나쳐 간 제사장과 레위
인이야말로 방관자들입니다.
<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 김광부 기자
18세기의 영국 작가 올리버 골드 스미스는
“침묵은 동의(同意)를 뜻한다.” 며 침묵한 모두가 공범이라고 주장했
습니다. 이것을 ‘골드스미스의 법칙’ 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 김광부 기자
단테는 <신곡> 지옥 편에서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지옥에서 가장 뜨거운 자리는 도덕적인 위기에서 중립을 지킨 사람
들을 위해 마련된 곳이다!”
이 때 나오는 ‘중립’은 곧 방관을 의미합니다.
<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 김광부 기자
그러나 가장 나쁜 침묵은 전도하지 않는 침묵입니다.
지옥으로 가는 영혼을 보고도 아무 말을 하지 않은 방관이야 말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성도가 범하는 죄 중에 큰 죄입니다.
<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 김광부 기자
“문둥이가 서로 말하되 우리의 소위가 선치 못하도다.
오늘날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어늘 우리가 잠잠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고하자 하고” (왕하7:9)
<경건 메일 / 한재욱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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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오지 강원도 화천 비수구미 마을과, 파로호 강변길 힐링 트래킹(평화의 댐)> 김광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