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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김포시, ‘인공지능 자율주행, 미래와 현재를 말하다’ 주제로 11월 '지피(GP) 미래지식포럼' 개최

 

[아시아통신] 김포시는 지난 11월 1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5년 마지막 ‘지피(GP) 미래지식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미래와 현재를 말하다’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한국자동차연구원 인공지능·자율주행기술연구소 이재관 소장이 강연을 맡아 자율주행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이 소장은 먼저 자율주행차의 최신 동향과 글로벌 주요 현안을 소개하며 강연의 포문을 열었다. 그는 ▲2021년 혼다의 ‘레벨3 레전드 혼다 센싱 엘리트(LEGEND Honda SENSING ELITE)’ 출시, ▲웨이모(Waymo)의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5 ‘아이오닉5 로보택시’ 전시,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v13.2의 ‘파크 투 파크(Park to Park)’ 구현 등 국내외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현황을 흥미롭게 설명했다.

 

이어 자율주행의 현실적 한계에 대해서도 냉철한 시각을 제시했다. 이 소장은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전성·기능성·가격성의 세 가지 한계가 뚜렷하다”며 “안전은 불확실하고, 기능은 제한적이며, 가격은 과도하다. 이 세 가지가 현재 자율주행 기술이 직면한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강연 후반부에서는 자율주행의 핵심기술과 미래 대응전략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다. 이 소장은 컴퓨터 모듈·지능형 센싱 등 주요 기술요소를 설명하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산업이 나아가야 할 3가지 핵심 방향으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공용 산업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기술 안전성 및 보안성 확보, 그리고 실증사업을 통한 사회적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공직자들이 자율주행 산업과 미래 모빌리티 변화의 흐름을 폭넓게 이해하고, 스마트 교통정책 및 미래도시 전략 수립에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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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자체·전문가, 한자리 모여 지방소멸 대응 위한 ‘도농 상생협력 제도화’ 논의
[아시아통신] 정부·지자체·학계·연구 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했다. 수원특례시는 1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도시–농촌 상생협력 정책토론회’를 열고, 도농 상생협력을 제도화할 방안을 모색했다.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공식 콘퍼런스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수원특례시,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봉화군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 국토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도시연구원협의회, 수원시정연구원이 공동 주관했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도시, 농촌이 지방 소멸 함께 대응해야” 개회사를 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방 소멸은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도 위협하는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이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도시와 농촌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지방 소멸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와 봉화군이 함께 추진한 ‘청량산 수원캠핑장’ 사례는 도시와 농촌이 신뢰로 연결된, 첫 실천적 도농상생 모델”이라며 “수원-봉화군의 상생협력이 제도적 협력 모델로 자리 잡고,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