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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옹진군 섬 주민 교통인프라 이용개선! “연안부두에서 도시철도로 바로 간다”

섬 주민, 관광객 연안부두 접근성 개선 및 관광객 대폭 증가 기대

 

 

 아시아통신 최지나 기자 | 옹진군은 원도심 활성화와 연안부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부평역~연안부두,약19km) 및 제물포연안부두선(제물포역~연안부두,약7km) 등 8개 노선으로 총87.79km 길이에 철도망 건설에 2조 86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예정인‘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8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옹진군에서는 지난 2019년 9월 4일부터 장래 폐선 예정인 석탄부두선(인천역~석탄부두)를 활용한 트램(도시철도) 도입으로 획기적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제물포역~연안부두 간 트램설치계획을 구상하고 인천시에 반영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었다.

 

 

연안여객터미널의 열악한 대중교통과 좁고 협소한 도로 및 주차장으로 교통체증 유발 및 사고위험이 항시 상존하고 있으며 간선버스 4대의 유일한 연악여객터미널 대중교통 인프라는 접근성 결여로 이어져 연안부두 어시장 및 인근상권등을 침체일로의 길을 걷고 있으며 양적 성장 한계 및 구도심 낙후 가속화로 위기를 맞고 있었다.

 

 

연간 90만명이상이 이용하는 연안여객터미널은 향후 인천항 제1국제 여객터미널 이전 후에도 존치예정되어 접근성 향상 및 지속적인 성장방안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시철도의 최상위 계획으로 시․도지사가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수립하면 국토부장관이 승인한다. 10년단위 계획으로,5년 주기로 타당성 재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신청과 조사, 기본계획 수립과 반영 단계를 거치면 빨라도 2028년께 준공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옹진군 관계자는 “앞으로 트램설치 완공시 섬주민과 관광객은 연안부두여객터미널에서 트램전철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인천시내로 접근이 가능하며, 대중교통 체증해소 및 관광소득증가로 이어져 도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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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 재개 '한강버스', 주말동안 6,138명 탑승… 시민 호응 높아
[아시아통신] 지난 토요일(11월 1일) 운항을 재개한 ‘한강버스’가 이틀간 6,138명이 탑승하며 순조로운 시작을 알렸다. 토요일 탑승객은 3,261명, 일요일 탑승객은 2,877명이었다. 이틀간 마곡행 3,014명, 잠실행 3,124명으로 양방향 탑승객은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특히, 오후 시간대에는 많은 시민이 한강버스를 타기위해 선착장을 찾으며 번호표 발급하는 등 일찌감치 탑승이 마감되는 사례가 나올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시는 한 달여 간의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한강버스 안전성과 접‧이안 숙련도를 향상한 결과 정시성도 강화됐다고 강조했다. 첫날 오전 9시에 잠실을 출발한 한강버스가 옥수역에 9시 37분에 정확히 들어와 39분에 출발했고, 여의도선착장 도착 후 10시 23분에 다음 선착장인 망원선착장으로 정시 출발하는 등 공지된 시간표와 일치하게 운항을 이어나갔다. 한강버스 선착장도 연일 시민들로 북적였다. 여의도선착장 스타벅스와 라면존을 비롯해 뚝섬선착장 LP바 ‘바이닐’ 등 인기 있는 부대시설은 오전부터 빈자리가 없을 정도였다. 시는 “한강을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만 즐기는 곳이 아닌 모든 시민이 더 가깝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