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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태백시, 강원도 민원행정분야 종합평가 2년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아시아통신 진금하 기자 | 태백시는 2021년 강원도 18개 시·군대상 민원행정분야 종합평가에서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노력, 민원행정제도 운영 및 활동 등 2021년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민원업무 전반에 대해 강원도로부터 민원행정업무 종합평가를 받았다.

 

 

주요 평가항목은 2개 분야, 8개 항목으로 민원처리의 적정성(민원처리기간 준수), 적극행정 민원처리 우수사례 발굴 및 발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실적, 사회적약자를 위한 민원서비스환경 조성, 민원행정제도 수립 시행, 민원편람 비치 및 정비, 민원심사관 지정·운영, 민원행정제도 운영(민원조정위원회, 민원1회방문상담, 민원후견인제, 사전심사청구제 운영실적)이다.

 

 

시는 그간 행정안전부와 강원도의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지침에 따라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민원인을 배려하는 민원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며 민원 친절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는 등 고객 만족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민원이 지연 처리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월별 민원처리상황을 점검하고 민원불편 해소를 위한 선제적 관리 민원서비스 개선, 민원공무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힐링캠프 운영,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등 다양한 시책과 제도개선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전 분야에 걸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 이번 평가 결과는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에 기여한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내년에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맞춤형 민원 시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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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가족센터, 모두가족봉사단·대림대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문화 나눔 데이’ 개최
[아시아통신] 안양시 가족센터는 모두가족봉사단 9기가 지난 15일 대림대학교 율곡관에서 대림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80명과 ‘한국문화 나눔 데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가족센터 내 다문화·비다문화 가족봉사단인 모두가족봉사단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고, 지역사회 내 다문화 상생과 활발한 문화 교류를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음식 만들기와 한국의 전통문화 및 한국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한국의 공공질서 등 실생활과 연계된 생활지식을 배우는 시간도 가졌다. 대림대학교 조지연 국제교류원장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정성껏 준비된 음식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의 따뜻함을 느끼고, 낯선 환경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안양시 가족센터 오연주 센터장은 “이번 행사는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다문화 공존의 실천”이라며, “앞으로도 가족 중심 봉사단이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와 세계를 잇는 문화 나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 고 전했다. 안양시 가족센터는 글로벌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세계인의 날 행사 개최 등 가족 및 외국인 구성원이 함께 어